인기 기자
LTE 재난망 수주경쟁 스타트..각국 글로벌 기업 격돌
"韓 재난망 공급 실적 교두보 삼아 美·英 재난망 구축 목표"
2015-02-04 17:26:41 2015-02-04 18:34:50
◇국가재난안전통신망 목표시스템 개념도.(사진=한국정보화진흥원)
 
[뉴스토마토 황민규기자] 정부의 국가 재난안전통신망(재난망) 사업을 따내기 위한 국내외 IT·통신장비 기업들의 레이스가 시작됐다. 삼성전자, 알카텔루슨트, 화웨이, 노키아 네트웍스 등이 오는 21일 미래창조과학부가 후원하는 'LTE 기반 국가재난망 구축 전략' 컨퍼런스를 시작으로 수주 경쟁에 나설 전망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구축하는 LTE 국가재난망 사업은 구축, 유지보수 비용을 합칠 경우 총 3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사실상 특정 기업 혹은 컨소시엄의 턴키방식 수주가 유력하다. 최저가입찰 방식으로 각 기업의 담당 영역이 나뉘기 보다는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기업이 독점적으로 재난망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공산이 크다는 얘기다.
 
국가 통신망 구축 사업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큰 규모는 아니지만 내로라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이번 사업 수주에 혈안이 돼 있다. 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망 구축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공급 레퍼런스"라며 "한국의 경우 미국, 영국보다 재난망 구축 시기가 빠르기 때문에 이번 공급 실적을 기반으로 선진국 재난망 사업에 유리한 위치에 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알카텔루슨트는 외국계 기업 중 가장 적극적으로 재난망 사업 진출에 나섰다. 한 관계자는 "올해 한국알카텔루슨트 사업의 최우선순위가 재난안전망 프로젝트"라며 "35년동안 한국 시장에서 유무선 네트워크를 공급해왔기 때문에 다른 외국계 기업과 한국 재난망에 필요한 서비스를 잘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알카텔루슨트는 무선망, 코어망(EPC), IMS, 모바일백홀, LTE 기반 동시동영상 전송(eMBMS) 등으로 구성된 엔드-투-엔드 솔루션과 미국·영국·독일·프랑스를 포함한 전 세계 40개 이상의 중대 업무(mission critical)용 네트워크 프로젝트 참여 경험, 산하 연구개발(R&D) 기관 벨 연구소의 기술력 등을 강조하며 최적의 인프라 파트너를 자처하고 있다.
 
알카텔루슨트의 가장 큰 장점은 재난망과 동일 주파수로 할당된 철도망, 해상망 등과의 연동을 미리 고려한 시스템으로 통합적인 관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알카텔루슨트는 무선사업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정상구 상무가 이번 컨퍼런스에서 알카텔루슨트의 세계 재난망 구축 사례와 함께 '엔드투엔드' 재난망 솔루션을 강조할 예정이다.
 
올해 한국에 연구개발(R&D) 센터를 신규 건립하고 한국 지사장을 새로 선임하는 등 활발한 행보를 나타내고 있는 노키아 네트웍스 역시 재난망 사업에 강한 의욕을 드러내고 있다. 노키아 관계자는 "이미 전 세계 50여 개국 정부와 기관에 통신설비를 공급한 실적이 있다. 한국에 R&D센터를 설립하고 재난망 사업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005930)는 국가 재난망 사업의 경우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문제인 만큼 국내 기업이 사업을 수주해야 한다는 업계 시각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또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통신장비, 단말기를 동시에 공급할 수 있다는 강점을 내세워 외국 기업과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국내 이동통신사 중 KT(030200)와 함께 컨소시엄을 이룰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진출한 이후 전방위로 사전정지 작업을 펼쳐온 중국 화웨이는 함께 컨소시엄을 이룰 국내 기업을 물색중이다. 지난 2013년 화웨이가 중국 정부의 광범위한 첩보활동을 돕고 있다는 CIA 리포트 각국에서 논란이 커졌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민간 이동통신사를 중심으로 화웨이 장비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김학수 화웨이 코리아 부사장은 지난달 열린 간담회에서 "(화웨이가 보안이 허술하다는) 증거는 이제까지 제시되지 않은 걸 보면 우리와는 전혀 무관한 일"이라며 "직원들에게 보안 규정을 엄격히 숙지시키고 있고 이를 조금만 위반하면 내부적으로 엄격한 처벌을 받고 있다"고 해명하는 등 관련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처해나가고 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