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상돈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특검 도입 필요"
"檢, 수사에 靑 입김있을 것..정치적 중립 보장해야"
2014-12-01 11:33:43 2014-12-01 11:33:53
[뉴스토마토 곽보연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조직에 대해 우려를 밝혀온 이상돈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현 중앙대 명예교수)이 청와대의 '정윤회 국정개입 보고서' 문건유출 사건과 관련해 특별검사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상돈 중앙대 명예교수ⓒNews1
 
이상돈 교수(사진)는 1일 '한수진의 SBS 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청와대 주장대로 '찌라시'에 불과한 수준인지는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면서도 "다만 정윤회씨가 종적을 감췄거나 실체가 없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올 들어 박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씨 미행사건이 있었고, 지난 2012년에는 독도행사를 갔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청와대는 (이번 사건이) 사실과 다르다면 강경한 어떤 입장표명을 당연히 해야한다고 본다"며 "하지만 청와대에 있는 비서관들, 이른바 박근혜 정부의 실세라고 지칭되는 사람들이 형사고소를 하면 검찰이 어떤 결정을 내리겠느냐. 영향을 받지 않겠냐"고 우려했다.
 
그는 "(청와대의 검찰 고발은) 매우 부당하다고 본다. 이런 문제가 있으면 청와대는 기본적으로 사실을 부정하고, 그 다음에 스스로 조사를 하고, 이런 수순을 거쳐야 한다고 본다"며 "굳이 수사하는 것이 급하다면 특별검사가 해야 된다. 권력의 최측근에서 발생한 문제기 때문에 정치적 중립이 보장된 특검이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정윤회씨와 관련해 어떤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 이 교수는 "정윤회씨는 민간인이기 때문에 무슨 조치를 취하는 것은 애매한 얘기"라면서 "하지만 그는 현 정권의 박 대통령에게 굉장한 악재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정씨가 국정에 관여했는지 여부를 떠나서 이렇게 된 원인은 박 대통령이 지난 2012년 한해동안 수없이 약속했던 좋은 공약들을 다 파기하고 일방적으로 국정운영을 한 데 따른 후유증"이라며 "정치를 제대로 했으면 정씨 등 비선실세들의 이름이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