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스코틀랜드 자치권 두고 의견 '분분'
캐머런, 미국식 연방제 도입 시사..반대 의견 대두
2014-09-22 14:50:58 2014-09-22 14:55:45
[뉴스토마토 윤석진기자] 스코틀랜드 독립투표가 부결로 마무리됐지만, 스코틀랜드뿐 아니라 다른 영국 지방에도 동일한 자치권을 부여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2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스코틀랜드에 자치권을 부여하는 과정에서 영국 내 정당 간의 의견 차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자치권 이양을 둘러싼 논쟁은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가 기존에 언급하지 않았던 새로운 조건을 제시하면서 불거졌다.
 
지난 19일 독립 반대표가 스코틀랜드 유권자의 절반을 넘긴 이후 캐머런 총리(사진)는 "스코틀랜드 주민들이 더 많은 권력을 얻게 되면 잉글랜드와 웨일스, 북아일랜드도 더 큰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형평성의 논리에 맞게 스코틀랜드에 주기로 약속 했던 자치권을 다른 지방정부에도 동일하게 부여하겠다는 뜻이다.
 
이를 실현하려면 현 연합왕국(United Kingdom) 체제는 미국과 같은 연방제(Federation)로 바뀌어야 하며 잉글랜드와 웨일즈, 북아일랜드에도 지방정부를 설립해야 한다.
 
이는 국민투표가 열리기 전에는 없었던 조항이다. 그동안 캐머런과 다른 영국 정당 지도부는 스코틀랜드의 자치권 강화를 약속했을 뿐 다른 지역에 관한 언급은 하지 않았다.
 
(사진=로이터통신)
 
전과 다른 조항이 첨가되자 스코틀랜드 정치권에서 들고 일어났다.
 
독립투표 이후 사퇴를 선언한 알렉스 새먼드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은 "캐머런 총리가 스코틀랜드와의 자치권 확대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못할 처지에 놓였다"며 "중앙 정부가 약속을 져버린다면 독립투표 요구가 또다시 분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스코틀랜드 입장에선 다른 지역들도 자치권을 얻으면 그만큼 발언권이 적어진다. 스코틀랜드 지역구로 선출된 국회의원이 잉글랜드 등 다른 지역과 관련한 이슈에서 아무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노동당 또한 크게 반발하고 있다. 스코틀랜드에서 많은 국회의원을 배출한 노동당에 타지역 자치권 강화 방안은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 노동당은 스코틀랜드 지역 의석의 59석 중 41석을 차지하고 있다.
 
잉글랜드가 영국 전체 인구의 85%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 또한 문제다. 잉글랜드는 인구가 워낙 많은 데다 정치적 영향력도 커 여기서 마련된 법안은 주변 지역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면 연방제가 유지되기 어렵다.
 
이런 가운데 전문가들은 캐머런의 자치권 배분 방안이 노동당의 위세를 억누르고 스코틀랜드의 자치권을 우회적으로 축소하는 묘수라고 평가했다. 불만에 찬 잉들래드 유권자들의 마음을 달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실제로 잉글랜드와 웨일즈의 유권자 중 무려 71%가 스코틀랜드에만 편중된 지원 방안에 불만을 품고 있다.
 
한편, WSJ는 내년 5월 영국 총선까지 자치권 논란이 계속되리라고 전망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