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방위적 국회 정상화 압박..의사일정은 '오리무중'
2014-09-11 18:42:06 2014-09-11 18:46:32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여야 공히 교착 상태에 빠진 국회에 대한 성토를 추석 민심으로 전하고 있는 가운데 의사일정 합의를 위해 국회의장단까지 나섰지만 뾰족한 해법은 나오지 않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파행이 계속되면 국민 피해만 더 커진다. 합의가 안 되면 다음 주부터 민생경제 법안을 분리 처리해주길 바란다"며 야당에 세월호특별법과 민생법안을 분리 처리해줄 것을 호소했다.
 
김 대표는 이어 특별법 협상 시한을 이번 주말까지로 못 박고 "민생을 위한 국회 활동이 멈춰 서서는 안 된다. 국회의장이 여야 합의에 의해 상임위, 법사위를 거쳐 본회의에 계류 중인 법안들을 직권상정해 처리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정의화 국회의장에게 의사일정 확정과 법안 직권상정을 공식 요청했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은 "이제 세월호특별법 뒤에는 여당을 옴짝달싹 못 하게 하는 청와대가 있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아는 사실이 됐다. 국회가 알아서 하라고 이야기하며 청와대가 뒤에 숨어있는 것은 비겁한 일이며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세월호특별법을 눈 딱 감고 해결해야 한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새누리당의 국회의장에 대한 직권상정 요청에 대해서는 "새정치연합은 정의화 의장이 그런 의사가 있지 않다고 확실히 신뢰한다"며 여야 합의 없는 본회의 개최와 법안처리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주부터 세월호특별법 협상 관련 중재의사를 비추며 여야에 지속적으로 국회 정상화를 촉구해 온 정 의장은 이날 정갑윤, 이석현 부의장과 회동하고 향후 국회 일정에 관해 논의했다.
 
국회의장단은 회동 결과 12일 전체 상임위원장 연석회의를 열기로 합의하고, 이번 주말까지 세월호특별법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15일 양당 지도부와 의장단 연석회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특별법 협상 당사자인 이완구, 박영선 양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밖에서 회동을 갖고 지난달 19일있었던 특별법 제정 관련 2차 합의문을 전제로 각 당과 유가족들의 정확한 입장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지난달 19일 총 7명으로 구성되는 특별검사 후보추천위원회 구성과 관련 국회 추천 몫 4명 중 여당 몫 2명을 야당과 세월호 사건 유가족의 사전동의를 받아 선정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두 원내대표는 구체적인 의사일정에 대한 합의에는 이르지 못 했지만 이번 주말까지 다시 회동하고 관련 논의를 진전시키기로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재 국회는 국정감사와 내년도 예산안 심사 및 처리 일정이 차례로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민 여론과 국회의장단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전방위적인 압박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여야가 세월호특별법 및 기타 법안 처리를 위한 새로운 국면을 마련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국회 본회의장 (사진=뉴스토마토DB)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