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의협 "원격의료 시범사업 참여하지 않을 것"
2014-07-27 12:02:59 2014-07-27 12:07:00
[뉴스토마토 정해훈기자] 보건복지부가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강행하기로 한 것에 대하 대한의사협회도 적극적인 투쟁에 돌입하기로 했다.
 
추무진 의협 회장은 지난 26일 의협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원격의료 시범사업에 관한 앞으로의 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추 회장은 "원격의료 시범사업 설명회조차도 제도 추진의 빌미가 될 수 있다는 회원들의 우려를 확인했다"며 "설명회 개최가 위험한 발상이란 의견이 많아 집행부도 시범사업에 참여하기 어렵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복지부는 보건소 등 시범사업을 즉시 시행할 수 있는 곳을 중심으로 원격모니터링을 추진하려고 한다"면서 "의료계 참여와 동의 없이 나온 시범사업 결과를 과연 국민이 이해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어 "의료계의 참여와 동기가 없는 정부 단독 시범사업은 재정 낭비와 국민 건강에 심각한 위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즉시 중단돼야 한다"며 "이제 비대위 차원에서 회원들의 단결을 이끌 투쟁 로드맵과 전국적인 투쟁 조직을 구성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 이후 고문단 회의와 비대위 회의가 진행된 가운데 추 회장은 집행부의 의견을 비대위에 전달했다.
 
추 회장은 "집행부와 비대위가 같이 투쟁을 준비해 대외적으로 한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비대위가 투쟁을 전제로 만들어진 조직이고, 투쟁 준비 시점이기 때문에 로드맵과 투쟁 조직을 만들면 집행부도 함께하겠다"고 전했다.
 
또 "비대위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집행부가 너무 앞서 나가면 전체적으로 갈등처럼 보일 수 있게 된다"면서 "필요하다면 TF팀을 구성해 사안별로 협력하는 등 회원들에게 단결하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6일 진행된 의·정 합의 이행추진단 회의에서 원격의료 시범사업에 대한 논의가 진전을 보이지 않았고, 이에 복지부는 논의 중단과 함께 원격모니터링 시범사업을 독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당시 의협은 원격모니터링에 대한 복지부의 설명을 듣기 위해 의료계 대표자들이 참여하는 설명회를 요청했지만, 21일 열릴 예정이던 설명회는 전국의사총연합, 대한평의사회 등 의료계 내부의 강한 반발로 전격 취소됐다.
 
의협은 현재 입법 발의된 원격의료 법안과 함께 지난 22일 입법예고가 종료된 의료법인의 영리자회사 설립을 위한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저지해 나갈 예정이다.
 
◇대한의사협회 전경. (사진=뉴스토마토DB)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