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의혹 덩어리' 김명수 낙마 여부에 교육계 주목
2014-06-29 10:41:45 2014-06-29 10:45:45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논문 표절, 연구비 착복, 성과 부풀리기 등 각종 의혹들이 쏟아지면서 불가론이 힘을 받고 있다.
 
유은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 27일 김 후보자가 표절 논문을 통해 한국교원대 정교수 승진을 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자는 2002년 부교수에서 정교수로 승진 심사를 받을 때, 부교수 임용기간인 2001년 연구업적으로 ‘보수 및 근무여건에서의 교직발전종합방안 실행과제’라는 논문을 제출했다.
 
이 논문이 앞서 2000년 발표된 ‘교원보수체계 개선방안’ 논문을 베꼈다는 것이다.
 
유 의원은 “총 25페이지 분량인 김 후보자의 논문 중 8페이지가 '교원보수체계 개선방안'이라는 논문을 단락 또는 문장을 그대로 옮기거나, 단어나 어미 1~2곳을 살짝 바꿔 베낀 흔적이 무더기로 발견됐다"고 말했다.
 
김명수 교육부 장관 후보자ⓒNews1
 
김 후보자를 향한 의혹은 논문 표절 하나만이 아니다.
 
교수가 된 지난 2002년부터 현재까지 모두 8차례에 걸쳐 제자의 논문을 자신의 연구성과인 것처럼 발표하고, 이 과정에서 3번 연구비를 부정으로 타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자신의 박사학위 논문을 부교수 승진 임용심사에 제출한 논문 돌려막기 의혹, 연구업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학술지에 논문을 실었다고 보고한 연구업적 부풀리기,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회 자문위원으로 위촉될 때 ‘서울대 사범대 교육연구소 특별연구원’ 경력을 허위로 기재했다는 의혹들도 추가로 제기됐다.
 
국립대 교수로 있으면서 사교육 업체 주식을 3만주(평가액 3975만원) 보유하고 있었고, 불법 정치자금을 후원한 사실도 드러났다.
 
교육부 장관으로는 부적절한 의혹들이 제기되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은 김 후보자를 장관에 부적합하다고 결론 내렸다. 안철수 대표는 김 후보자를 문창극 전 총리 후보자, 이병기 국정원장 후보자와 함께 ‘반드시 낙마시켜야 할 3인’으로 꼽았다.
 
김 후보자의 낙마 여부에 교육관련 단체들도 주목하고 있다.
 
김 후보자는 전교조 법외노조 결정을 지지하고 친일 및 역사 왜곡 논란이 일었던 교학사 교과서를 두둔하는 등 극우 성향을 보인 바 있다. 때문에 전교조를 중심으로 시민사회에에서도 전선을 강화하며 그를 압박하고 있다.
 
난제를 뚫고 교육부 장관을 맡게 되더라도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대거 당선된 진보성향 교육감들과의 갈등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