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기초 무공천' 내우외환..靑 '무반응'에 당내선 분란
정청래 "노무현은 스스로 바보 됐고, 안철수는 기초후보 3천명을 바보 만들어"
안철수 "새정치연합은 국민 약속이라 기초선거 포기" 재확인
2014-04-02 16:33:35 2014-04-02 16:37:48
[뉴스토마토 한광범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6.4 지방선거 기초단위 정당공천제 폐지에 대한 압박을 지속했다. 소속 의원들은 공천제 폐지를 위해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여당을 향해 총력 투쟁을 해야한다는 데에는 공감했다. 그러나 '되지 않았을 경우'에 대해선 의견이 엇갈렸다.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싸워야 하는지를 두고 논란이 뜨거워진 것이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는 2일 통합 후 처음 열린 임시국회에서 제1야당 대표 자격으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안 대표는 지난달 30일 자신이 제안한 여야 영수회담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응답을 재차 요구했다. 그는 "기초선거 무공천 문제는 결자해지가 맞다"고 말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사흘째 무반응으로 일관했다. 청와대에서 입장을 낼 경우 논란이 증폭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작동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안철수·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를 예방한 정홍원 국무총리는 "대통령께서 판단하시겠지만 무시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정당정치의 문제라 정치권에서 협의해 풀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과 상관 없는 '국회 내부의 문제'라는 주장이다. 이는 전날 최경환 원내대표의 '대리 사과'와 궤를 같이 하는 것이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News1
 
청와대·새누리당의 '공천제 유지' 입장 고수가 계속되면서 새정치민주연합 내 논란도 계속되고 있다. 무공천이 지방선거에서의 참패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최고위원 3인과 혁신모임 소속 의원 20여명은 기초 공천제 폐지 이행을 촉구하며 각각 서울광장과 국회 중앙홀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당의 '무공천' 결정에 대한 언급은 회피한 채 청와대와 새누리당을 향해 공약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상당수는 안철수·김한길 두 대표의 대응이 미온적이라는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존 민주당 그룹 뿐 아니라 안철수 의원 측 인사들도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효석 최고위원은 1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이대로 가면) 우리측 후보가 난립해 수도권에서 이길 수 없다. 민심이 왜곡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나 김 최고위원은 지더라도 무공천은 유지돼야 한다고 했다.
 
그동안 지속적으로 '무검토 재논의'를 주장해왔던 이목희 의원은 31일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당이 전면적 투쟁을 벌인 뒤, 변화가 없을 경우 당원이나 중앙위원을 대상으로 다시 의견수렴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모든 걸 해보고 안 되면 의견을 다시 물어야 한다, 그것이 기초선거를 준비해 온 사람들을 대하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말했다.
 
정청래 의원도 2일 MBN과의 인터뷰에서 안철수 대표에게 의원총회에서 했다는 말을 전했다. 그는 당시 “과연 남과 북이 군대 줄이자고 약속 했다고 치자. 그런데 북이 약속을 어기고 군대를 증강했다. 그런데 우리는 약속 지킨다고 군대 줄이겠나. 전쟁이 나면 우리만 몰살하게 된다”고 전했다며 “이것은 악마에게 승리의 꽃다발을 바치는 꼴”이라고 말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안 대표가 소속 의원들에게 ‘바보 노무현 정신’을 언급한 것에 대해서도 “생뚱맞다”고 반박했다. 그는 “노무현은 스스로 본인을 희생하고 본인이 바보가 되며 당과 명분과 가치를 지킨 것이다. 반면 안철수 대표는 남에게 희생을 강요하며 남을 바보로 만들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3천명의 기초선거 후보를 죽이고 본인이 ‘공약 지켰다’는 정치적 이익을 취하려 하는 것이기 때문에 180도 다르다”고 말했다.
 
그러나 안철수 대표는 이런 당내 반발에도 불구하고 2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은 다가오는 6.4 지방선거에서 기초선거 공천을 포기하는 커다란 기득권을 내려놓았다. 국민과의 약속이었기 때문"이라며 무공천 입장을 고수하며, 당내의 '재검토' 요구를 일축하는 모양새를 보였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