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정진 회장 검찰소환 임박..지분매각 '적신호'
2014-02-06 16:13:25 2014-02-06 16:49:54
[뉴스토마토 이경화기자] ‘적신호’가 커졌다. 지분 매각을 주도할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은 주가조작 혐의로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 셀트리온은 현재 JP모건과 계약을 맺고 유럽 소재의 다국적제약사들을 상대로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6일 현재 검찰은 서 회장이 2011년부터 지난해 1월 사이 주가 급락을 막기 위해 셀트리온과 계열사 법인자금을 동원해 세 차례에 걸쳐 주가를 인위적으로 끌어올린 것으로 보고 있다.
 
서 회장 등 일부 임원은 출국금지 상태다. 또 실무진을 포함한 회사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하는 등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주가조작 의혹은 '공매도' 논란으로부터 시작됐다. 서 회장은 지난해 4월 "공매도 현상을 바로잡고자 수천억원을 투입해 자사주를 사들였지만 역부족"이라며 보유지분 전액을 다국적 제약회사에 매각하겠다고 폭탄선언을 했다.
 
공매도란 주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일단 매도 주문을 낸 뒤 이보다 싸게 사들여 갚는 방식으로 시세 차익을 노리는 일종의 투기다.
 
금융당국이 공매도 세력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서 회장을 비롯한 회사 측의 주가조작 혐의가 드러났다. 셀트리온은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는 상태. 당국은 자체조사를 근거로 회사 법인과 서 회장을 포함한 일부 임원을 검찰에 고발됐다.
 
업계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서 회장의 발언이 금융당국을 자극하면서 자충수가 됐다는 분석도 내놨다. 공매도 세력에 대한 과도한 염증이 폭탄발언으로 이어졌고, 이는 곧 당국의 무능을 질타하는 뜻이어서 이른바 '찍혔다'는 얘기가 나돌았다.
 
검찰은 앞서 지난해 10월 금융위원회로부터 고발장을 접수받았지만 자료 검토, 내부 인사 등으로 수사에 속도를 내지 못했다. 검찰로서는 주가폭락 등 시장에 불러올 후유증을 감안해 그간 신중한 입장을 견지해왔다.   
 
셀트리온은 서 회장의 검찰 소환이 지분 매각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회사 실체에 관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매각에 큰 영향은 주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크게 신경쓰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하지만 관련업계에서는 검찰 수사가 본격화될 경우 경영권 매각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혐의가 최종확인될 경우 주가가 급락, 매각 가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게 중론이다.
 
다국적제약사 관계자는 “서 회장에 대한 혐의가 사실로 인정될 경우 셀트리온의 도덕성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 검찰 조사를 받는 것 자체만으로도 이미지 실추”라며 “지금 시점에서 어느 기업이 인수절차에 뛰어 들겠느냐”고 반문했다. 일단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는 얘기다.
 
또 서 회장이 지분 매각 발표 당시 보유 지분 전량을 매각하겠다고 밝혔지만, 현재 일부 지분 매각, 공동경영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인수자 입장에서의 매력도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매각 발표 당시만 해도 경영권을 내려놓는 지분 매각 방식이었는데, 현재 알려진 바로는 경영권을 제외한 일부 지분을 매각하는 방식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