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윤석열 국정원 수사팀장, 국감장서 '작심발언' 왜?
"소신 있는 수사팀 수사가 위법한 것으로 '매도' 우려"
2013-10-21 17:53:00 2013-10-21 17:56:47
[뉴스토마토 김미애기자] 윤석열 전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장이 이번 국정감사에서 '작심발언'을 쏟아낸 데는 나름대로의 소신에 따른 수사팀의 수사가 위법한 것으로 매도되는 데 대한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1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 국감에서 "이런 마당에 사실대로 얘기하겠다"고 운을 뗀 윤 전 팀장은, 법무부와의 불협 화음,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과의 마찰, 진상규명 조사 지시 등 '국정원 대선개입' 수사를 둘러싼 외부 압력을 낱낱이 풀어냈다.
 
우선 윤 전 팀장은 국정원 직원에 대한 체포영장 청구의 보고 여부에 대해 "보고를 드렸더니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이) 처음에는 격노를 했다. '야당을 도와줄 일 있냐. (체포영장 집행) 하려면 내가 사표 낸 뒤에 해라. (수사의) 순수성이 얼마나 의심받겠냐'라고 하길래 더이상 검사장을 모시고 수사를 끌고나가기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지난 6월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한 것에 대해서도 "지난 5월 말부터 법무부에 2주간 내부 설명을 했다. 법무부가 이렇게까지 하느냐는 생각이 들었다"고 며 내부 보고 절차로 인해 사건 처리가 지연됐다고 토로했다.
 
또 '원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경찰청장에 대한 수사 초기부터 외압이 있었던 것이 황교안 (법무부) 장관과 관련이 있다고 보냐'는 박범계(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무관하지 않다"고 답변해, 그동안 제기된 '국정원 수사 외압-황교안 개입설'을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윤 전 팀장은 수사가 위법한 것으로 매도되는데 대한 걱정도 드러냈다. 
 
그는 "검사장(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의 의견을 존중하기 위해 최대한 그렇게 하지 않았다. 신속한 조사가 불가피 하지 않느냐 해서 보고드렸는데 정무적인 파급효과 등으로 어려워하는 것을 보고 처리했다"고 체포영장을 팀장 전결로 한 데 대한 속내를 밝혔다.
  
윤 전 팀장은 이어 "처음부터 아무 보고를 하지 않고 공소장도 아무런 재가 없이 변경했다는 식으로만 서울중앙지검 브리핑이 나가지 않았어도 내가 모든 것을 안고 가려고 했다"면서 "그런데 후배들고 함께 한 수사가 마치 법을 위반한 것처럼 돼버렸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규정을 위반하고 법령을 위반하고 검찰청법을 위반했다는 주장들로 인해, 앞으로 계속 진행될 수사와 재판이 오도되어서는 안된다"며 "항명이 아니다. 마음이 괴롭지만 밝혀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진행된 국감 내내 여당은 윤 전 팀장이 체포영장과 압수수색영장 청구 시 상급자에게 보고하도록 되어 있는 규정을 어겼다며 공세를 이어간 반면, 야당은 국정원 수사에 대한 외압 의혹은 물론, 채동욱 전 총장의 찍어내기 논란까지 거론하며 맞받았다. 
 
 
◇윤석열 전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장(사진=조승희 기자)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