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론 펀드, "주식까지 대비 vs 채권에 집중"
2013-08-09 07:00:00 2013-08-09 07:00:00
[뉴스토마토 서유미기자] 최근 공모상품으로 출시된 시니어론 펀드들이 확연히 다른 상품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니어론은 미국에서 투기등급 기업에 자금을 빌려주는 담보부 변동금리 대출로, 미국 금리 상승이 예상되면서 주목받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의 '신한BNPP 미국 배당&시니어론 ETF 펀드'와 한국투자신탁운용의 '한국투자 시니어론 플러스 특별자산펀드’가 지난달 29일부터 판매됐다.
 
이 두 펀드는 공통적으로 미국에 상장된 파워쉐어 시니어론 포트폴리오 ETF와 하이랜드 시니어론 ETF에 주로 투자하는 한편,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각각 미국 고배당주 상장지수펀드(ETF)와 하이일드채권 ETF를 포트폴리오에 담았다. 
 
(자료제공=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고배당주 ETF로 미국 주식시장까지 대비한다 -‘신한BNPP 미국 배당&시니어론 ETF펀드’ 
 
‘신한BNPP 미국 배당&시니어론 ETF 펀드’는 미국에 상장된 시니어론 ETF와 함께 미국 고배당주 ETF에 투자하는 특별자산형 펀드로서, 미국시장에 대해 주식·채권 혼합형 상품으로 접근한다.
 
주형준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해외직접운용팀 팀장은 "미국 시니어론에 대한 투자는 곧 미국 경기회복에 대한 투자라는 취지를 살려 주식시장 투자도 함께 담았다"며 "주식채권 혼합형에 대한 보다 나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펀드는 미국에 상장된 '아이쉐어즈 고배당주 ETF'와  '파워쉐어즈 S&P50 로우 볼러틸리티 포트폴리오 ETF'에 투자한다.
 
미국 고배당주 ETF는 지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역사적 저점을 지나고 있는 미국 기업의 배당성향을 겨냥했다.
 
그는 "금융위기 이후 미국 기업들은 현금보유량을 늘려왔고 배당성향을 축소해왔지만 미국 경기 회복에 따라 배당증가가 예상되면서 고배당주가 유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배당주 ETF는 미국 주식시장의 단기적 조정에도 안전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됐다. 
 
그는 "미국 주식시장이 신고점을 갱신하며 상승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단기 조정에 대한 우려도 있다"며 "일반 주식에 투자하는 것보다 안정성 있는 고배당주에 투자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설명했다. 
 
이와함께 로우볼 ETF도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됐다. 주팀장은 "하이리스크-하이리턴을 추구하는 일반적 주식 투자와는 달리 금융위기 이후 내재가치 대비 변동성이 낮은 종목이 주목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상품의 환헷지 비중은 80%이고, 환헷지 비중은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자체적으로 조정될 계획이다.
  
◇하이일드 채권으로 미국 채권시장 ‘집중’-‘한국투자 시니어론 플러스 특별자산펀드’
 
'시니어론 프러스 특별자산펀드'는 미국에 상장된 시니어론 ETF와 함께 단기 하이일드 채권에 투자하는 펀드로서, 미국 채권 시장에 중점적으로 접근한다.
  
배현의 한국투자신탁운용 AI운용본부 팀장은 "시니어론 플러스 특별자산 펀드는 주요 투자 대상인 시니어론의 안정적 수익률 최대한 살리기 위해 미국 채권시장만으로만 제한시킨 상품"이라고 소개했다.
 
투자대상을 채권시장으로만 제한한 배경에는 양적완화 축소 우려가 있다. 미국 증시 조정이 예상되면서 우선 채권시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배 팀장은 "자산매입을 서서히 축소하는 테이퍼링이 하반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채권금리가 급등하는 동시에 주식도 조정을 받고 있다"고 "지금은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기보다는 시니어론 자체의 안정적 수익률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상품은 하이일드채권ETF, 물가연동채권ETF, 변동금리부채권ETF도 함께 투자한다.
 
하이일드채권 ETF는 경기 상승기에 기업 신용도에 따른 가산금리인 스프레드가 축소하면서 유리할 것으로 기대됐다.
 
배 팀장은 "특히 채권금리가 상승하면 단기 하이일드 채권의 스프레드가 축소되면서 가격의 절대 레벨은 높아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금리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에 대비하기 위해 물가연동채도 함께 담겨있다.
 
이번 상품은 환헷지 형과 환노출형으로 구분돼있다. 한헷지형의 헷지 비율은 100%이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