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작은 고추 매운맛 보여준다..소형가전 명품화 전략 추진
2013-07-17 11:00:00 2013-07-17 11:00:00
[뉴스토마토 최병호기자] 정부가 스팀청소기와 웰빙 쥬서기 등 소형가전 명품화 전략을 추진한다. 개발도상국의 성장과 1인 가구 증가 등의 추세에 따라 앞으로 소형가전 시장이 지속 성장할 전망이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 중소기업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허남용 산업부 시스템정책관과 산·학·연 전문가, 업계 관계자 등 1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소형가전 경쟁력 지원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연다고 이날 밝혔다.
 
세미나는 다품종 소량생산이라는 소형가전 시장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해 중소형 생활가전 업체를 위한 경쟁력 지원정책을 소개하고, 소형가전 시장정보와 기술개발 동향, 마케팅 등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국내 소형가전 시장은 지난해보다 7.2% 증가했고 앞으로도 5% 내외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가전 시장현황 및 전망(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그러나 대부분의 소형가전 중소기업은 종업원 수와 영업 규모가 작아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에서 열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가전제품 업체의 해외생산 비중은 80%를 넘어 국내 제조 생태계가 더욱 취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이에 정부는 소형가전 분야에서 글로벌 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연구개발(R&D)과 사업화 지원, 비즈니스모델 개발, 인프라 구축 등 명품화 전략을 추진할 방침이다.
 
또 유기농 식품점에서 웰빙 쥬서기를 판매하는 것처럼 식품, 의류 등 생활기반 서비스업체와 가전업체를 연계한 이(異)업종 생활가전 유통망(Shop in Shop)을 확충해 동반성장과 산업부문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서기웅 산업부 전자전기과장은 "소형가전 산업은 중소기업의 빠른 시장대응 역량이 발휘될 수 있는 영역"이라며 "저가 중국산 제품과 글로벌 브랜드 제품 간 틈새시장을 공략할 아이디어 제품 위주로 기술공유, 홈쇼핑 협업 등 기술개발을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