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누리, 아직도 미련남은 '노무현 NLL 포기' 공세
민주당에 노무현 비판하는 NLL 공동 선언 제안
대화록 공개는 "국정원 책임..우린 잘못 없다" 일축
2013-06-26 19:00:15 2013-06-26 19:07:23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새누리당의 NLL 공세에 대한 역풍 조짐이 이는 가운데 일부 의원들이 아직도 격렬한 어조로 'NLL 포기' 주장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개인 의견'이라고 선을 그으면서 갑작스레 불거진 김무성 의원의 '대선전 대화록 입수' 파문을 진화하는데 집중하는 모양새다.
 
새누리당은 25일 민주당에 대해 NLL에 대한 여야 공동 선언을 제안했다.
 
황우여 대표는 26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남북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에 대한 입장이 이제는 명확히 드러난 마당에, 국회 논의는 이에 대한 여야의 입장을 정립하는데서 출발해야 할 것”이라며 “여야가 할 일은 NLL에 대한 분명하고 일치된 입장을 재천명함으로써 국론을 통일하고, 외교안보의 틀을 튼튼히 하는 것이다. 6월 국회에서는 NLL에 대한 여야의 분명한 공동선언을 만들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진=김현우 기자)
 
황 대표의 제안은 외견상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NLL논란에 따른 정쟁을 그만두고 국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본심은 민주당에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을 인정하라는 뜻이다.
 
유일호 새누리당 대변인은 “(노 전 대통령이) 사실상 NLL 포기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노 전 대통령의 서해평화지대 계획을 지지하는 발언은 영토를 포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유 대변인은 “김한길 민주당 대표의 말대로 NLL은 반드시 사수해야 할 우리의 영토선이다. 여야의 이견이 있을 수 없는 사안이다”라고 말했다.
 
이 시점에서 새누리당과 공동선언을 하는 것은 민주당으로서는 노 전 대통령의 서해평화지대 제안을 NLL포기로 인정하는 셈이다.
 
NLL포기 발언 여부에 집중하면서 국정원 NLL대화록 공개의 불법성, 공개 과정에서 국정원•청와대•새누리당 커넥션 의혹, 발췌문 왜곡 등 다른 논란은 덮어두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대화록 전문 공개의 책임은 국정원에 떠넘겼다.
 
새누리당은 지난 24일 국정원으로부터 전문을 받으면 이를 공개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실제 문건이 국회에 도착한 뒤 새누리당은 공개 계획을 취소했다.
 
그러나 언론을 통해 전문 내용이 다 유출됐지만, 새누리당은 책임이 없다는 입장이다. 도리어 국정원에 공개책임을 넘기고 나섰다.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 공개 발언에서 정의화, 남경필 의원은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공개한 것은 국익에 손상을 줄 수 있다”며 국정원을 공격하기도 했다.
 
노 전 대통령과 민주당에 대한 비난도 계속 됐다.
 
이날 정우택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서 NLL포기 발언을 했다고 주장하며 “반역의 대통령”이라고 규정했다. 정문헌 의원은 “회의록에서 명백히 밝혀진 진실마저 왜곡하는 민주당의 작태에 대해 반성과 사과를 촉구한다”며 문재인 의원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철우 의원은 “민주당이 노 전 대통령의 영토 포기 발언을 국민들 앞에 사과해야 NLL 논란은 종결된다”고 주장했다.
 
일부 의원들이 격한 주장을 펴고 있지만 정작 새누리당은 “개인 의견일 뿐”이라며 선을 긋고 있다. 오히려 이날 난데없이 터진 김무성 의원의 '대선전 NLL 대화록 입수' 발언을 진화하는데 더 집중하는 모양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