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누리·민주 지도부, 국정원 국정조사 요구서 합의
세부 조사범위 설정 등 이견은 특위로 넘겨
2013-06-26 10:54:24 2013-06-26 10:57:27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새누리당과 민주당 지도부가 국정원 대선 개입 사건 국정조사 실시에 합의했다. 양당간 이견이 큰 문제는 특별위원회로 넘겼다.
 
윤상현 새누리당 수석부대표와 정성호 민주당 수석부대표는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이날 중 국정조사 요구서를 처리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사진=김현우 기자)
 
윤 부대표는 “국정조사 요구서에는 조사 목적, 범위, 특위구성 정도가 들어간다”며 “조사범위는 큰 틀에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양당 부대표는 조사범위를 국정원 직원 댓글 관련 의혹으로 합의했다.
 
국정조사 범위에 새누리당이 요구하고 있는 국정원 여직원 감금 사태, 민주당의 국정원 직원 매관 공작, 그리고 민주당이 요구하고 있는 국정원 NLL대화록 공개 사건이 들어가는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정 부대표는 “구체적인 대상, 방법은 특위 구성 후 특위에서 논의한다”며 “내일 본회의 보고 후 다음날부터 특위가 구성된다. 금요일이나 월요일 1차 회의 해서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 후 특위원장 이름으로 다음달 2일 본회의에 의결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여야 지도부는 6월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한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일단 국정조사 시행에 합의한 것으로 보인다.
 
양당이 긴 시간 동안 치열한 논쟁을 벌여야 되는 문제들은 특위가 열린 후 결정하도록 한 셈이다.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 위원장은 야당이 맡게 된다.
 
윤 부대표는 “관례적으로 특위위원장은 여야가 돌아가면서 맡았다. 진주의료원 특위를 여당이 맡았기 때문에 이번 특위 위원장은 야당이 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여야 지도부는 일자리 창출, 경제민주화 등 민생관련 법안을 6월 국회 반드시 처리하는 것과, 양당 정책위 의장이 상임위에서 여야 의견이 접근되기 용이한 법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는데도 합의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