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뉴스타파 "전두환 장남, 페이퍼컴퍼니 계좌 비밀리에 관리"
유학 자금 해명과 배치..은닉 비자금 의혹 증폭
2013-06-06 14:17:28 2013-06-06 14:40:13
[뉴스토마토 김현우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의 장남 전재국 시공사 회장이 자신의 페이퍼컴퍼니에서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을 비밀리에 관리했다는 의혹이 커졌다.
 
뉴스타파는 6일 전 회장이 페이퍼컴퍼니(블루 아도니스) 계좌를 만든 아랍은행으로부터 해당 계좌에 대한 회계 관리와 행정업무 특별서비스를 받은 증거를 공개했다.
 
뉴스타파 측은 "2004년 8월 13일 '블루 아도니스'의 이사회 결의서 내부 자료에 회사 회계 장부, 회의록, 주주 원부, 등기이사 원부 등 페이퍼컴퍼니 관련 내부 자료를 모두 아랍은행 싱가포르 지점에 보관하기로 결정했다는 내부 기록이 나온다"고 밝혔다.
 
이어 "블루아도니스 관련 자료의 보관처로 아랍은행 싱가포르 지점을 지정하면서 C/O (Care of의 약자) 라는 영어 약어를 기재했다"며 "이 용어는 아랍은행 싱가포르 지점이 페이퍼컴퍼니 '블루 아도니스'의 각종 서류를 보관할 뿐 아니라 회계, 행정 등 전반적인 업무까지 대행해서 관리해준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뉴스타파는 은행이 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 것에 대해 회사 관련 서류가 외부에 노출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보다 은밀하게 페이퍼컴퍼니와 비밀계좌를 운영하기 위한 조치였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또 뉴스타파는 전 회장이 페이퍼컴퍼니를 2004년 설립한 후 2005년까지 회사 유지를 위해 등록비용을 지불한 것을 확인했다.
 
뉴스타파가 발견한 기록에 따르면 전 회장은 2004년 9월 페이퍼컴퍼니 설립 대행사인 PTN에 회사 등록비용으로 미화 850달러를 지급했고 2005년 2월에는 PTN 명의의 은행계좌에 블루 아도니스 이름으로 미화 1210달러를 입금했다.
 
이는 전 회장이 비자금 은닉을 위해 페이퍼컴퍼니를 세웠다는 의혹에 대해 "1989년 미국 유학생활을 일시 중지하고 귀국할 당시 가지고 있던 학비, 생활비 등을 은행 권유로 싱가포르에 이전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고 해명한 것과 배치되는 것으로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 관련성에 대한 논란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 전재국 시공사 회장 페이퍼컴퍼니 문서 (자료제공 : 뉴스타파)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