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탈세·비자금 의혹' 이재현 CJ 오너일가 정조준
"개인의 소득세 포탈혐의도 초점"..수사진행 따라 비자금 규모 계속 커질듯
2013-05-23 15:05:05 2013-05-23 15:07:52
[뉴스토마토 최현진기자] CJ그룹의 탈세·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현 CJ그룹 회장 등 오너 일가를 직접 겨냥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윤대진)는 23일 이 회장과 이 회장의 누나인 이미경 부회장, CJ계열사인 재산커뮤니케이션즈 이재환 대표 등 총수 일가 3남매를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국금지 명단 중에는 CJ그룹의 비자금을 관리한 것으로 알려진 현직 부사장급 임원과 전직 고위 임원 등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검찰 수사는 '소득세' 포탈 혐의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서 "법인의 소득세와 개인의 소득세 모두 포함된다"고 말했다. 검찰 수사가 사실상 이 회장 일가를 향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셈이다.
 
검찰은 CJ그룹이 이 회장을 중심으로 해외에 있는 법인이나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비자금을 관리해왔으며, 이 비자금을 국내로 들여와 불린 뒤 다시 국외로 빼돌리는 방식을 주로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CJ그룹은 조세 피난처인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설립한 페이퍼컴퍼니가 관리하던 비자금을 국내로 들여와 자사주 90억원어치를 매입한 뒤,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이를 150여억원에 팔아 60여억원의 차익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CJ그룹이 홍콩 국외 법인을 통해 자사주를 매입해 차익을 챙기고, 국외 펀드를 이용해 비자금을 들여온 뒤 국내 부동산에 투자해 수백억원의 투자이익을 남긴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검찰은 또 CJ그룹이 서미갤러리로부터 그림 구입비용으로 1400여억원 가량을 지출한 사실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CJ그룹이 고가의 그림이나 악기를 구입하는 과정에서 가격을 부풀리거나 실제 매매를 하지 않는 방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조성한 이 회장 일가의 비자금이 최소 4000억원에 이른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검찰은 수사 과정에서 나오는 모든 의혹에 대해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강조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탈세 여부 수사 과정에서 탈세 방법, 내용에 대해 다양한 것들이 나올 수 있다"며 "혐의 입증을 위해 필요한 것들이 있다면 모든 조사방법을 다 열어둘 것"이라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