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우수인력이 창업할 수 있도록 창업생태계 조성
미래부, 창업·벤처 활성화 관련 부처 및 금융기관 정책간담회 열어
2013-04-24 15:45:46 2013-04-24 15:48:27
[뉴스토마토 김하늬기자] 정부가 창업과 벤처 활성화를 위해 관련 부처들이 모여 협업할 수 있도록 창업생태계 조성 정책안을 오는 6월까지 마련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24일 여의도 렉싱턴호텔에서 창업 및 벤처 관련 부처, 금융기관, 연구기관, 관련 협회 기관장과 창업 기업에 대한 투자 촉진을 위해 정책 연계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각계 의견과 정책방향을 논의한 후 창업과 벤처 생태계 전반의 선순환 구조 정착을 위한 '창업·벤처 활성화 종합계획'을 6월 중 발표할 계획이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민간의 벤처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국책 금융기관을 중심으로 창업초기 단계 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미래부에 창업활성화와 벤처투자 정책 제안을 하는 등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다.
 
간담회가 끝난 후 강도현 미래부 방송통신기반과장은 기자들과 가진 백브리핑에서 "미래부가 주무 부처가 돼 분산된 창업 벤처 관련 업무를 협업할 수 있도록 한자리에 모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실무급이나 장관급이 함께 모여 정책을 의논해 실질적인 성과가 이뤄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자리에 참석한 이종갑 한국벤처캐피탈협회 회장은 "현재 벤처에 대한 인식과 인지도가 매우 낮다"며 "활발한 벤처창업을 위해 선도적인 지원과 금융기관들의 벤처금융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창교 벤처기업협회장은 "창조경제 창업활성화 엔젤투자의 중요성이 크다"며 "소득공제 범위가 30%로 확대돼 약간의 숨통이 트였지만 추가적인 활성화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참석자들은 창업을 하기 위한 제도적 요건으로 사회안전망도 제대로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래부는 이날 논의된 내용을 포함해 벤처기업이 창업초기부터 세계시장을 지향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벤처 전담 지원센터'를 연내에 설립한다는 방침이다.
 
또 관련 창업과 벤처 생태계 전반의 선순환 구조 정착을 위한 종합계획도 마련할 계획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