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2 국감)'키' 성장 막는 여드름약 청소년에게 무차별 처방
이언주 의원 "미국에서 판매 중지된 여드름약 한국에서 판매"
2012-10-16 10:17:17 2012-10-16 10:18:56
[뉴스토마토 임애신기자] 국내에서 유통되는 이소트레티노인 성분의 여드름치료제가 청소년의 키 성장을 방해할 수 있음에도 무차별로 처방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언주(민주통합당) 의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소트레티노인 성분의 여드름치료제는 청소년의 성장을 방해하는 등 건강에 심각한 위험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소트레티노인 성분의 여드름치료제는 현재 국내에서 한국 로슈의 '로아큐탄' 등 15개 제약사 41개 품목이 생산·유통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사용상 주의사항을 보면 "사춘기 전 여드름에 사용하지 않으며 12세 미만의 소아에게 권장되지 않는다"고 명시돼 있지만, 현재 해당 제품은 청소년들에게 처방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로아큐탄 등은 지난 2010년부터 2012년 상반기까지 약 17만개(58만87만원)가 12세 미만 소아에게 처방됐다.
 
이 의원은 "12~17세 소아와 대사성 또는 구조적 골질환의 병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약은 청소년에게 배통을 빈번하게 유발시키고 고용량 장기간 투여 시 조기골단폐쇄를 일으켜 소아의 정상적인 성장·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이 약을 제조한 로슈는 지난 2009년 6월 부작용 소송의 비용 부담 등을 이유로 로아큐탄을 미국 시장에서 철수시켰다. 그럼에도 로슈 한국법인은 우리나라에서 여전히 판매중이다.
 
국민들이 의약품 부작용에 대해 잘 모르고 있기 때문에 제약사들이 소송 걱정 없이 편하게 의약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 의원은 "심평원은 로아큐탄 등이 무차별적으로 처방돼 발생하는 소아청소년의 의약품 오남용을 줄이기 위해 해당 제품들의 건강보험 급여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부작용이 많은 의약품들에 대해 국민들이 무방비한 상태에서 복용하는 것을 정부가 방임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근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