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박지원 소환.. 여야 공방 '치열'
박지원 소환 불응 놓고 여야 대변인 입씨름 점화
2012-07-18 11:11:46 2012-07-18 11:11:46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검찰이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에게 저축은행 관련, 오는 19일 소환을 통보한 것을 놓고 여야가 치열한 각축전을 펼치고 있다.
 
앞서 정가를 달군 정두언 의원의 체포동의안 부결 사태에 이어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 공방 2라운드가 열릴 기세로, 자연히 여야 대변인들의 설전이 불꽃을 튀기고 있는 상황이다.
 
박 원내대표 소환에 대해 박용진 대변인은 "박 원내대표는 검찰의 소환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더 이상 정치검찰의 정치공작에 흔들리지 않는다. 검찰은 더 이상 정치공작수사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아무런 근거 없이 제1야당 원내대표를 소환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특히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의 대선자금 법정고백이 나온 뒤 박 원내대표에 대한 소환통보가 있었음을 주목한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최시중, 정두언 등 불법 대선자금 수사의 진실규명은 외면하고, 야당탄압에만 열을 올리는 정치검찰에 대해 민주당은 전당적으로 단호히 맞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홍일표 원내대변인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볼 때 박 원내대표는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고 검찰에 출석하여 조사를 받아야 한다"고 맞섰다.
 
홍 원내대변인은 "본인이 결백하다면 더욱 정정당당하게 검찰에 나가 조사를 받아라"며 "새누리당이 국회의원의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겠다고 나서자 이에 질세라 불체포 특권의 남용을 방지하겠다고 세미나까지 열었던 민주당이 검찰 출석에 불응한다는 것은 쇄신의지의 본질을 알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대단히 씁쓸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새누리당의 정두언 의원은 검찰 출석에 응했다. 영장실질심사에도 응하겠다고 한다"며 "그런데 민주당의 원내대표께서 소환절차를 거부하겠다고 나선 것은 여전히 특권을 포기하지 못하고 그 특권에 안주하겠다는 구태"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여당이든 야당이든 특권을 포기하라는 것은 국민적 요구"라며 "민주당은 이런 국민적 요구, 쇄신국회를 바라는 국민적 여망을 져버리지 않기를 바란다"고 일침을 가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