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 "검찰, 이상득 대선자금 수사하라"
"개인비리와 알선수재에 국한.. 핵심은 2007년 대선자금 조성 사용처"
2012-07-03 10:41:35 2012-07-03 11:17:04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민주통합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큰형 이상득 전 의원이 검찰에 소환되는 것과 관련, "2007년 대선자금 수사로 본론에 들어가라"고 촉구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3일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검찰이 오늘 대통령의 형님인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를 진행한다"며 "그러나 검찰은 이 전 의원에 대한 수사를 개인비리와 알선수재에 국한하려 하고 있다"고 제동을 걸었다.
 
박 대변인은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의 대선자금 관련 발언에도 불구하고 알선수재로 수사를 제한했던 검찰은 이번 이 전 의원에 대한 수사에서도 사건 본론에는 접근하지도 않고, 본질을 피해 주변만 뱅뱅 도는 의도된 헛수사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이 전 의원과 정두언 의원에 대한 수사의 핵심은 지난 2007년 대선에서 그들이 했던 역할에 맞춰 대선자금의 조성과 사용처를 밝히는 것에 있음은 만천하가 다 아는 사실"이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검찰의 수사는 제한적인 수사와 본질을 회피한 접근으로 개인비리에 대한 처벌로 대선자금수사라는 본질을 피하려고만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아울러 "검찰이 최시중씨에 대한 수사에서처럼 대선자금이라는 본질이 아닌 개인비리에 맞춘 관리형 수사로 일관한다면 국민적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대선자금수사로 확대하지 않는다면 정권 임기 내에 가볍게 털고 가겠다는 정권의 의도에 맞춘 맞춤형 수사이자 먼지털이식 수사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