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MB, 측근비리 ‘대국민사과’ 검토.. 22일 기자회견
2012-02-14 14:14:37 2012-02-14 14:14:50
[뉴스토마토 김기성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해 불거진 내곡동 사저 문제를 비롯해 최근 잇달아 터진 친인척, 측근 비리에 대해 대국민사과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14일 브리핑을 통해 “취임 4주년을 계기로 22일 기자회견을 계획하고 있다”면서 “집권 5년차를 맞는 각오와 소회를 밝히는 한편 주요현안에 대해 진솔히 말하고 기자들의 질문도 가감 없이 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와 함께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친형 이상득 의원 등 주변의 권력형 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유감을 표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 외에도 박희태 전 국회의장과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등 이른바 ‘6인회’(대선캠프 최고의사결정기구)를 구성했던 주요 인사들이 잇단 의혹의 중심에 서면서 불명예 퇴진함에 따라 이 대통령으로선 더 이상 입장 표명을 늦출 수 없다는 판단이 내재된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다 김두우 전 홍보수석과 김효재 전 정무수석 등 청와대 참모진이 각종 비리에 연루된 점도 이 대통령의 대국민사과를 압박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1월 신년 국정연설에서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며 친인척·측근 비리 의혹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 바 있다. 그러나 구체적 사안에 대한 직접적 언급 없이 끝부분에 짤막하게 의견을 표함으로써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했었다.
 
이 대통령은 이외에도 총·대선, 양대 선거를 앞두고 경쟁적으로 치닫고 있는 정치권의 선심성 공약 법제화 움직임에 대해서도 단호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 대통령은 이미 저축은행 피해구제 특별법과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 등을 지목하며 국회 본회의 통과시 거부권 행사를 강하게 시사한 바 있다.
 
또 한미 FTA, 학교 폭력 등 주요현안에 대해 주제에 국한하지 않고 자유로이 입장을 개진할 계획이다.
 
이번 기자회견은 청와대에서 60분가량 진행되며, 주요 방송사를 통해 전국에 생중계될 예정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