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통합진보 "선거구 획정 결렬, 양당 책임져야"
"비례대표 줄이려는 시도 중단하라"
2012-02-09 16:26:13 2012-02-09 16:45:17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김선동 통합진보당 원내부대표는 9일 정개특위 선거구 획정 결렬 관련해 "국민의 선택권을 침해하고 유권자의 혼란을 가져오는 파행이 발생하게 된 것에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성토했다.
 
김 원내부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거대 양당이 총선을 두 달 앞둔 오늘까지도 선거구 획정 합의에 실패해 국민들이 커다란 혼란을 겪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부대표는 "11일부터 시작되는 재외국민투표 선거인명부를 작성하기 어려운 사태까지 벌어지게 됐다"며 "두 교섭단체가 각자 유리한 지역의 선거구를 늘이고 줄이는 데에만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이러한 혼란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하루라도 빨리 헌법과 민주주의의 원칙에 맞게 선거구 조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며 "현재 54석인 비례대표 의석은 여야가 잠정 합의했던 안대로 하면 51석까지 줄게 된다. 정당명부 비례대표제가 처음 도입됐던 2004년 당시 비례대표가 56석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매번 줄게 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여야 교섭단체는 국민의 정서를 구실로 삼아 본인들이 유리한 지역구를 늘리고 비례대표는 줄이려는 시도를 중단하고 정치개혁을 제 방향으로 돌려 놔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조용환 헌법 재판관 선출 부결에 대해선 "새누리당이 전혀 새로울 것 없고, 진심으로 민심을 받들지 않는 근본적 한계를 여실히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이라며 "야당의 존재를 부인함으로서 의회민주주의를 그 근본에서부터 짓밟는 폭거를 자행했다"고 맹비난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