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오늘의 정치)한나라, 실세 용퇴론 재점화..의총 격돌?
2012-01-30 09:57:58 2012-01-30 09:58:06
[뉴스토마토 김기성기자] 한나라당에서 MB 정부 실세 용퇴론이 재점화됐다.
 
발화의 진원은 김세연 비상대책위원이다.
 
그는 29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나라당이 이토록 국민 불신을 받을 수밖에 없게 만든 근본 원인을 제공한 분들은 그에 상응하는 책임 있는 결단을 내려줄 때가 왔다”고 말했다.
 
앞서 김종인·이상돈 비대위원이 제기한 용퇴론과 궤를 같이 하는 발언으로 시기상 단순히 김 위원의 주장만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란 게 당내 대체적 평가다.
 
먼저 김 위원은 당내 쇄신파의 대표적 일원이지만 계파별로는 친박계, 직책으로는 비대위원이라는 점에서 사안의 휘발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특히 친이계의 강한 반발을 목도하고 박근혜 비대위원장까지 나서 “개인 의견을 자제해 달라”고 주문한 상황에서 초선인 그가 민감한 사안을 건드린 배경에는 결국 박 위원장을 비롯한 비대위 전체의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 아니냐는 관측이 그래서 나온다.
 
김종인 비대위원 또한 30일 오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김 위원의 주장에 대해 “보편적이고 상식적인 얘기”라며 힘을 실었다.
 
친이계는 부글부글 끓으면서도 무게감 없는 초선 발언으로 치부하는 분위기다.
 
좌장 이재오 의원은 “천동(天動)인지 지동(地動)인지 모르고 날뛴다”는 내용의 익명의 편지 한 장을 소개하며 “시골에서 어른들이 철없이 나대는 아이들을 보고 ‘천똥인지 지똥인지 모르고 설친다’고 한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장제원 의원은 한발 더 나아가 “갑자기 왜 공천을 앞둔 민감한 시점에 당의 분열에 불을 지르는 ‘물러가라’ 타령을 하느냐”며 “자네가 누구를 물러가라 할 만큼 당 기여도가 있는가. 비대위에서 나쁜 것만 배웠느냐”고 정면 반박했다.
 
또 다른 친이계 중진 의원은 기자에게 “초선의 말에 일일이 대꾸할 가치가 있느냐”며 “정치에도 금도란 게 있다. 공천을 무기로 협박하는 것도 아니고 정도껏 하길 바란다”고 훈계했다.
 
터져 나오는 정권말 권력비리로 코너에 몰린 친이계가 일단 날을 숨긴 채 정면대응하진 않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인 가운데 자칫 누군가 물꼬를 틀 경우 30일 오후 예정된 의원총회는 격론장으로 변질될 가능성도 여전하다.
 
한나라당은 이날 의총에 앞서 비대위 전체회의를 열고 정책쇄신분과가 제출한 정강·정책 개정안을 의결, 확정한다.
 
분과 안에 따르면 새 정강·정책에는 복지, 일자리 창출, 경제 민주화 등의 용어가 전면 배치된다. 특히 쇄신분과위원장인 김종인 비대위원이 강도 높은 재벌 개혁을 추진, ‘친재벌 정당’ ‘부자정당’이라는 기존 이미지 불식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비대위는 당초 이날 새 당명도 확정할 계획이었지만 27일부터 사흘간 진행한 당명 공모에 예상을 크게 웃도는 1만여건의 의견이 접수됨에 따라 추가 검토를 거치기로 했다.
 
민주통합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공천심사위원회 구성 및 공천개혁 방안 등을 논의한다.
 
회의 직후엔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 예방을 시작으로 한국기독교협의회 김영주 총무와 천주교 정진석 추기경 등 종교 지도자들을 차례로 찾는다.
 
한편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 돈봉투 전달을 직접 지시했다는 관련 진술을 확보하고 조만간 김 수석을 소환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박희태 국회의장이 2008년 전대를 앞두고 라미드 그룹으로부터 건네받은 자금 관련해 변호사 수임료였다는 박 의장 측 주장이 거짓이라는 의혹이 새로 불거지면서 박 의장에 대한 직접 조사가 불가피해졌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