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단독)4대강 문건, "VIP가 자화자찬하면 역효과"
23일 두물지구 승소..본격적인 여론몰이 시작될 듯
2011-11-23 18:34:46 2011-11-23 18:59:19
[뉴스토마토 박민호기자] 정부가 4대강 사업 완공을 앞두고 관광객 동원과 여론몰이를 위해 대대적으로 홍보를 벌인다.
 
특히 23일 경기도 양평의 두물지구의 유기농업인들이 양평군을 상대로 낸 소송에서 양평군이 승소함에 따라 대대적인 홍보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명박 대통령, 정부와 유관단체는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이유로 직접적으로 4대강 홍보에 나서지는 않을 예정이다.
  
뉴스토마토가 단독으로 입수한 국토해양부의 '4대강 성과 홍보계획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따르면 'VIP(이명박 대통령) 자화자찬은 홍보에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대통령이 직접 얼굴을 드러내는 홍보는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
 
 
문건에 따르면 자전거와 사진 동호회 등 일반 시민들이 4대강 알리기 전면에 나서고, 드라마 촬영 배경으로 4대강을 등장시켜 간접적인 방법으로 홍보를 한다는 계획이다.
 
홍보수단에 있어서도 기존의 '인쇄매체를 지양'하고 SNS로 '보여주기식 홍보'에 집중한다는 전략도 세웠다. 
 
여기에 현장 홍보요원의 입담과 유투브 공모전, SNS생중계도 여기에 더해진다.
 
특히 경기도 양평군의 팔당 두물지구 소송에서 23일 양평군이 승소함에 따라 본격적인 4대강 홍보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양평군의 두물지구 유기농 13명은 지난 2월15일 하천점용허가 취소처분 취소소송을 냈지만 이날 패소했다.
 
하지만 현재 천주교 4대강 반대 미사가 645일째 진행되고 있고, 경기도 의회와 유기농 간 대책회의 등에서 반대활동을 지속하고 있어 정부 입장에서는 성가신 존재다.
 
특히 사업주체인 경기도는 "팔당 두물지구가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자나 제2의 용산사태로 비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대법원의 확정판결이 나오는 2013년 11월에나 사업을 집행하자"는 입장을 내비쳤다.
 
하지만 국토부는 2심에서 승소하기만 하면 우호여론을 조성한후 강행하겠다는 뜻을 나타냈고, 마침 23일 서울고법에서 양평군이 승소함에 따라 본격적인 여론몰이가 시작될 전망이다.
 
하지만 문건에 따르면 국토부 자체적으로도 4대강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건에서는 ▲미개통·단절구간이 많아 이용에 불편 ▲구간별 이동거리·위치 표시가 된 교통표지판 부족(길 찾기 어려워) ▲낙동강 7공구 자전거도로의 노면 두께가 얇아 침하 우려 ▲볼라드(자동차 진입억제용 말뚝) 과다 ▲지하철역·버스정류소 등 거점에 자전거보관소 및 공기주입기 증설·관리 ▲자전거 단체보험 가입 및 자전거 안전교육 병행 필요가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