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통계청 KMDSS, 기능 업그레이드
시계열 자료제공 패키지용 파일 생성 기능 제공
2008-06-13 12:15:38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우정화기자]국가공인 통계자료를 인터넷으로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는 통계청의 마이크로 데이터 서비스 시스템(KMDSS)이 통계패키지용 파일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다.
 
13일 통계청에 따르면 KMDSS를 새롭게 개편해 11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KMDSS란 총 26종의 통계청이 작성한 국가승인 통계에 대해 사용자가 필요한 통계자료를 이용자가 원하는 방향대로 가공하고 ,자신의 PC로 통계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구축한 시스템을 말한다.
 
통계청은 이번 기능 개편을 통해 KMDSS는 시계열 자료제공 기능, 예비 마이크로데이터 이용자들을 위한 교육용 마이크로데이터를 제공한다.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었던 통계 패키지용 파일 생성 기능(SAS, SPSS)과 온라인분석(OLAP) 기능도 추가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온라인분석 기능을 활용하면 통계자료 이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통계표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요구한 통계형태의 자료 분석이 가능해 사용자들의 KMDSS의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통계청은 또 자료 추출을 위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작업과정을 하나의 화면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했다.
 
뉴스토마토 우정화 기자 withyo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