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지상파, 'SO 고소 취하' 약속 번복..협상 파행
케이블업계 "공식 약속 헌신짝처럼 버려" 비난
2010-11-12 15:55:58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이형진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의 중재로 방송광고 중단 등 초유의 사태를 피했던 지상파 방송3사와 케이블TV사업자(SO)간의 재전송 협상이 또다시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
 
특히 파행의 원인이 지상파들이 애초 약속했던 '일부 SO에 대한 형사고소 취하'를 이행하지 않은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12일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상파와 SO들은 방통위 주관으로 오는 15~16일 '끝장토론' 형태의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SO들이 불참을 선언해 무산될 상황이다.
 
한 케이블업계 관계자는 "지상파측이 애초 약속했던 형사고소 취하를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기본적인 약속도 지키지 않는 상태에서 협상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판단해 불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양측은 지난달 재전송료 문제로 한치의 양보 없이 대립하던 중 방통위의 중재로 "연내 협상을 타결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당시 협상을 중재했던 김준상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은 지난 14일 이런 사실을 발표하면서 "지상파 측이 신뢰회복을 위해 SO를 상대로 낸 형사고소를 취하하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결국 지상파 진영이 애초 약속을 어긴 것이 파행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지상파 관계자는 "케이블 진영이 재전송 금액을 제시하는 등 실질적인 협상에 나서야 고소를 취하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블업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지상파 방송사가 공식적으로 한 약속을 멋대로 바꾸고 있다"며 "앞에서 웃고 뒤에서 뒤통수 치는 지상파의 태도를 믿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방통위는 아직 큰 문제가 없다는 분위기다. 한 관계자는 "지상파 방송이 약속한대로 형사고소를 취하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이형진 기자 magicbullet@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