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 '대북송금 의혹' 경기도청 등 압수수색(종합)
경기도의회, 킨텍스 등 10여곳
이화영·김성태 1대1 대질신문 예정
2023-02-22 12:18:29 2023-02-22 12:18:29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근무했던 경기도청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22일 오전 9시10분부터 경기도청 등에 수사관 등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압수수색 대상은 경기도청 도지사실과 도지사 비서실, 경제부지사실(옛 평화부지사실), 기획조정실, 평화협력국, 축수산산림국장실, 경기도의회 기획재정·농정해양위원회, 킨텍스,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사무실과 관계자 주거지 등 10곳 이상입니다.
 
검찰은 이 전 부지사가 근무할 당시 대북 사업과 관련한 결재·보고 문건 등을 확보할 계획으로 알려졌습니다.
 
쌍방울그룹으로부터 억대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 기소돼 재판 중인 이 부지사는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에게 경기도의 스마트팜 사업비 500만 달러를 북한에 대납해 달라고 요구한 의혹을 받습니다. 검찰은 지난 3일 김 전 회장을 구속기소할 때 공소장에 이 전 부지사를 외국환거래법 위반으로 적시했습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이 전 부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사실관계 등을 조사 중입니다.
 
이날 조사에 앞서 이 전 부지사 측 변호인 현근택 변호사는 "현재 검찰은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 공범이라고 하는 데 99% 관련 없는 조사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 전 부지사가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에 관련이 없다는 입장은 기본적으로 같다"고 전했습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이 전 부지사의 혐의를 조사한 뒤 오후부터는 김 전 회장과 대질신문 등을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경기도 대북지원사업 총괄자인 이 전 부지사의 요청으로 김 전 회장이 경기도의 북한 스마트팜 지원 사업비를 대납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5일에도 이 전 부지사를 소환조사했습니다. 당시 검찰은 이 전 부지사와 김 전 회장, 방용철 쌍방울그룹 부회장, 안부수 아태평화위원회장과 4자 대질신문을 진행했습니다.
 
당시 이 전 부지사는 대질신문이 시작되자 진술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전 회장은 모든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고 이에 김 전 회장이 "왜 기억을 못하냐"는 취지로 고성을 지르자 극도의 스트레스를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후 이 전 부지사 측은 검찰의 추가 소환통보에 "4자 대질이 아닌 차분한 분위기에서 김 전 회장과 1대1 대질 조사를 받겠다"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이 전 부지사는 "김 전 회장과 관련한 대북송금 보도는 허위사실, 가짜 뉴스"라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대북송금 과정에서 김 전 회장과 당시 경기지사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전화로 연결해줬다는 의혹도 받습니다.
 
그러나 지난 6일 이 전 부지사는 언론에 공개한 자필 편지를 통해 "쌍방울의 대북 송금이 이뤄진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경기도를 위해 쌍방울이 북한에 금전을 제공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며 "본인과 이 대표, 경기도는 김 전 회장과 대북송금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6일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설립한 동북아평화경제협회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사진=뉴시스)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의중 금융증권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