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상·삼성전자 등 4곳, 중기부 '이달의 상생볼' 선정
"대상, 납품대금 연동제 시범운영 1호기업으로 참여"
2022-11-02 12:00:00 2022-11-02 12:00:00
[뉴스토마토 이보라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9월달 '이달의 상생볼'로 △대상(001680)주식회사 △국가철도공단△삼성전자(005930)△우아한형제들 총 4개사의 상생협력 활동을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특히 대상주식회사는 납품대금 연동제 시범운영 1호 기업으로 참여하며 중기부로부터 상생협력활동을 인정 받았다. 
 
이달의 상생볼이란 기업의 상생협력 활동을 격려하고, 동반성장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기업의 상생협력 활동 우수사례에 대해 포상하는 행사로 8월 시범운영을 거쳐 9월 실적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달의 상생볼은 기업이 제출한 실적 중 상생협력 활동의 중요도·난이도, 이행노력·성과 등에 대해 전문가 평가를 거쳐 선정한다. 우수사례로 뽑힌 기업은 상생협력 활동을 기념·포상하는 '상생볼'을 받고, 연중 최다수 상생볼을 받은 기업은 '올해의 우수 상생협력 기업'으로 선정된다. 상생볼 기념패에는 상생협력 성과 창출 기업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명예를 뜻하는 '월계수'와 '상생' 글자가 새겨진 상생볼을 조합해 상생의 가치를 높이고 동반성장을 촉진하자는 의미가 담겼다. 
 
9월의 상생협력 활동 우수사례로 선정된 대상주식회사는 '납품대금 연동제' 시범운영 1호 기업으로 참여해 유지류 품목을 제조하는 협력 중소기업 3개사와 납품대금 연동제 특별약정서를 체결하고, 주요 원재료의 가격이 변동하는 경우 약정서에 따라 납품대금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8월 수해 및 9월 태풍 피해 이재민을 대상으로 자사 상품인 청정원, 종가집 6종(김치·반찬류 등) 제품 등 1만 세트를 긴급구호 물품으로 지원했고, 협력사 제조 제품으로 구성한 푸드뱅크(식품나눔 활동)를 통해 농어촌지역 취약계층에게 도움의 손길을 건넸다.
 
국가철도공단은 철도 역사 유휴공간을 중소·벤처기업인을 위한 무료 사무공간인 '동탄역 KR스타트업라운지'로 운영해 창업 활성화를 촉진했다. 여주역 어린이집으로 '키즈레일'을 개원해 기차로 출퇴근하는 중소·벤처기업 직장인의 보육문제 해소에도 기여했다.
 
삼성전자는 광주사업장에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선정기업 임직원 300명을 초청해 스마트공장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고, 삼성전자의 가전, 금형 관련 제조혁신 현장을 둘러보며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자체별로 진행했던 외식업 소상공인 풍수해보험 가입 지원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했으며, 배달의 민족 입점여부와 상관없이 한해 3만248명의 외식업 소상공인들에게 보험료 전액을 지원하는 등 소상공인 자연재해 피해 최소화에 기여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매월 우수한 상생협력 사례를 발굴해 이달의 상생볼로 선정하고, 아름다운 상생협력의 노력과 성과가 동반성장으로 확산되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이달의 상생볼. (사진=중기부)
 
이보라 기자 bora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