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조응천 "검찰, 방탄정당 그림 필요…체포동의안 던지고 부결 기다려"
"검찰, 피의사실 공표 교묘히 사용해 뿌려…기소 전 인격 파탄 만들 의도"
2022-10-27 10:35:37 2022-10-27 10:35:37
조응천 민주당 의원이 21일 오전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제주도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검찰 출신인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중앙당사에 위치한 민주연구원 압수수색를 ‘보여주기식’이라고 평가하며 당이 전체가 똘똘 뭉쳐 공무집행을 방어하는 ‘방탄정당’ 그림이 필요했던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는 검찰이 수사에 필요해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이 아니라 대국민 여론전에 나선 것 아니냐는 취지의 비판으로 보인다. 조 의원은 같은 맥락에서 검찰이 향후 이재명 대표에 대한 소환을 몇 차례 진행한 뒤 체포동의안을 당이 부결시키는 그림을 유도, 방탄정당 이미지를 고착화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 의원은 27일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라디오 인터뷰에서 검찰의 당사 압수수색에 대해 “보여주기식 압수수색”이라며 “(검찰은) 민주당이 잘못을 했는데도 당 전체가 똘똘 뭉쳐서 정당한 공무집행을 방어하는 `방탄정당`이라는 그림이 필요했던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대표 개인의 문제가 아닌 민주당 정체의 문제로 보이게 해서 당과 이재명을 분리하는 걸 힘들게 막으려고 하는 것 같다”고 검찰의 의도를 추측했다.
 
그는 “당사 압수수색에서 갖고 간 게 파일 4개인데 내용이 당내 특별위원회 명단 이런 것들”이라며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하고 전혀 무관한 파일 4개만 달랑 들고 갔다”고 설명했다.
 
조 의원은 “김 부원장이 부인하거나 묵비하고 있는데 그러면 이게 대선자금, 경선자금이라는 걸 입증할 제3의 증거, 물증이 있는 상태에서 과연 이걸 대선자금으로 규정을 했냐”고 물으며 “단정 짓는 게 너무 빠르다. 민주당 전체를 방탄그룹으로 만들고 (이 대표와)분리 시키지 못하게 하려는 의도”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향후 검찰이 이 대표에 대한 소환을 몇 차례 진행한 뒤 체포동의안을 국회에 던지고, 민주당이 이를 부결시키는 그림을 만들며 방탄정당 이미지 고착화를 시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검찰이 이 대표)소환요구를 머지않은 시기에 하고, 명분을 축적한 다음 체포동의안을 국회에 던지고, 민주당이 찬성표 던질 리는 만무하니 부결시킬 거고 그러면 민주당 이미지는 더 실추되고 이렇게 (상황이)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때도 얘기했는데, 피의사실 공표를 아주 교묘히 사용해서 팩트 과장된 거 7, 사실관계 다른 거 3 정도 섞어서 매일 언론사를 바꿔가며 단독거리를 던져준다”며 “기소되기도 전에 인격이 완전히 파탄 나버리고 방어할 의지를 상실한다. 지금도 그렇게 된 거 같다”고 했다.
 
그는 “이 대표에 대한 사건 (수사)에 대해서는 나무 둘레를 쭉 도끼로 찍는다든가 농약을 주입한다든가 해서 고사시키는 그런 작전”이라며 “어제부터 들려오는 얘기로는 작전을 또 바꾼 것 같다. 밑동을 전기톱으로 그냥 잘라버리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호의 법도가 무너졌다”며 “(윤 대통령은) 말로는 ‘협조를 해줘라’ ‘협치가 필요하다’ 하면서 하는 건 계속 공격적이고, 무시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하고, 몰아치기 하고, 검찰이나 감사원에 의존해서 협치 같은 건 전혀 염두에 두지 않는 태도가 일관적으로 보인다”고 날을 세웠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