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국 백악관 "러시아에 핵 사용 경고, 단호하게 대응할 것"
2022-09-26 10:19:57 2022-09-26 10:19:57
(사진=연합뉴스)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
 
[뉴스토마토 박창욱 기자] 최근 러시아 측이 전술핵무기 사용을 시사하는 등 핵위협이 커지자 미국 백악관 측이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러시아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5일(현지시간) NBC방송 '밋 더 프레스'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이 선(핵무기 사용)을 넘으면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미국이 지난 며칠간 우크라이나 정세와 핵무기 위협에 관해 논의하려고 러시아와 직접 접촉했다고 밝히며  "비공식 채널을 통해 만약 핵무기를 사용할 경우 무엇이 수반할지 러시아 측에 정확하게, 자세히 설명했다"며 "우리는 우크라이나를 계속 지원할 것이란 점을 공개적으로도 분명히 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21일 부분적 동원령을 실시하면서 핵무기 사용을 시사했다. 이어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 역시 "러시아는 점령지를 포함해 영토를 방어하기 위해 전략핵무기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유엔총회 연설에서 푸틴 대통령이 핵 비확산 책임을 무시하며 유럽에 핵 위협을 가했다고 비난했다. 그는 "핵전쟁은 승자가 없고, 결코 일어나선 안 된다"고도 강조했다.
 
박창욱 기자 pbtk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