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알림)"ESG경영 제대로 알자"…'2022 ESG 글로벌 포럼' 개최
르몽드-서울대-뉴스토마토, 12월 1~3일 포럼 개최
국제정치학적 ESG 경영 분석…정부·기업 대안 제시
토마토TV·네이버TV·유튜브 실시간 중계
2021-12-01 05:00:00 2021-12-01 05:00:00
[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자본시장의 혁명적 전환으로 평가받고 있는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경영활동에 대한 정부와 국내 기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뉴스토마토와 르몽드코리아,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12월1일부터 3일까지 사흘간 '2022 ESG 르몽드 서울대 글로벌 포럼”을 개최한다. 오후 7시부터 2시간 동안 토마토TV와 IPTV, 스카이라이프로 방영하고, 유튜브, 네이버TV, 토마토TV 채널을 통해 생방송으로 동시 송출된다.
 
ESG 경영은 환경(E), 사회(S), 지배 구조(G) 측면의 비재무적 경영성과를 종합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달성하고자 하는 경영방식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ESG의 실체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새로운 시각’을 다룰 예정이다.
 
이날 제1세션에서는 서울대 국제문제연구소가 'ESG와 대전환의 시대, 국제정치철학'이라는 주제로 ESG 관련 국제정치학적 연구 성과를 발표한다. 국제문제연구소는 ESG의 국제정치학, 특히 미중 패권경쟁, 세계정치-경제질서라는 틀에서 ESG를 분석한다. 이런 분석을 통해 ESG를 주제로 한국 외교의 새로운 지평을 모색한다.
 
이틀째인 제 2세션에서는 서울대 경제연구소가 'ESG와 지속가능한 자본주의', 마지막 날인 3세션에서는  'ESG와 한국기업'이라는 주제로 ESG에 대한 경제학, 경영학적 평가와 한국기업들의 ESG 활동을 분석한다.
 
이번 포럼은 르몽드의 국제정치 전문 월간지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 출간 13주년 기념행사로, 서울대 경제연구소, 국제문제연구소가 공동 주관한다. 세르주 알리미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프랑스어판 편집장 겸 발행인, 안쎄실 로베르 국제판 편집장이 한국을 방문하고 전 세계 37개국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편집장 등 관계자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그래픽/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