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외교부, G7 B3W 구상에 "참여 요청 없었다"
대변인 정례브리핑. "상세 계획 안나와"…중 일대일로 대응책 '주목'
2021-06-15 18:19:58 2021-06-15 18:19:58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외교부는 15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중국 '일대일로'의 대항마로 제시한 글로벌 인프라 구상인 '더 나은 세계 재건(Build Back Better World·B3W)'에 대해 "별도의 참여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B3W에 대한 정부 입장에 대해 "우리나라는 G7 정상 공동성명에 참여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최 대변인은 "아직 상세 실행 계획은 발표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다만 우리나라가 G7 정상회의에 이번에 참여하고, 또 실질적 기여를 해오고 있는 만큼 우리 정부로서는 향후 G7 내 관련 논의 동향과 구체화 과정을 추가로 파악하면서 이를 토대로 우리 입장을 종합적으로 정립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G7 정상들은 11∼13일 영국에서 열린 정상회의에서 민주주의 국가 주도로 개발도상국의 인프라 구축에 투자하는 B3W 구상에 합의했다. 중국의 일대일로를 통한 영향력 확대를 견제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최 대변인은 '정부의 일대일로와의 연계협력 의지가 유효하냐'는 질문에 "개방성, 투명성, 포용성 등 우리 협력 원칙에 부합하고 국익과 지역·글로벌 평화번영에 기여한다면 어떤 협력체와도 협력이 가능하다는 것이 기본 입장"이라고 말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이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합동브리핑룸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