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합병 통합전략' 완성…남은 절차는
산은에 인수 후 통합전략 제출…고용유지·통합LCC 방안 등 담겨
PMI 승인 한달 소요 전망…6월 아시아나 유증 등 인수절차 마무리
2021-03-18 05:49:20 2021-03-18 05:49:20
[뉴스토마토 권안나 기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합병 후 통합 전략(PMI)' 수립을 마무리하면서 인수 절차에 속도를 낸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항공기들이 계류돼 있다. 사진/뉴시스
 
 
17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이날 PMI를 KDB산업은행에 제출했다. 통합계획안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전략, 3개의 저비용항공사(LCC) 간 통합 방안을 비롯해 고용 안정화, 중복사업의 재정비 등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방안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현장 실사를 끝내고 PMI 수립을 당초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했다"고 말했다. 
 
대한항공이 산은에 비공개로 제출한 계획안의 최대 핵심은 고용 안정화 방안으로 전해진다. 대한항공은 합병 후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고 수 차례 강조했지만, 아시아나항공 안팎에서는 여전히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우려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PMI에는 아시아나항공의 기존 인력에 대한 고용 안정과 관련한 구체적 내용이 명시됐다.
 
대한항공은 또 두 항공사의 중복 사업 재정비 방안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항공사 지상조업사인 대한항공 자회사 한국공항과 아시아나항공 자회사 아시아나에어포트는 업무가 중복된다. 또 예약·발권 시스템과 여행 정보 등을 제공하는 한진칼의 자회사 토파스여행정보와 아시아나세이버가,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진정보통신과 아시아나IDT의 업무가 각각 겹친다.
 
이밖에 대한항공은 진에어를 중심으로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3개의 LCC를 통합하기 위한 방안도 담았을 것으로 관측된다. 양사의 통합으로 인해 에어부산이 대한항공의 손자회사로 편입되는데, 공정거래법상 대한항공은 에어부산의 지분을 2년 이내로 100% 확보하거나 처분해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에어부산이 손자회사로 편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3사의 통합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특히 최근 부산 지역의 뜨거운 감자인 가덕도 신공항 건립 이슈와 맞물려 통합 LCC 출범 시 거점을 에어부산을 중심으로 한 부산 지역으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이 같은 지역 민심도 고려됐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산은은 이날 대한항공의 PMI 계획 이행과 경영 전반에 대해 평가할 경영평가위원회를 출범했다고 밝혔다. 산은이 대한항공의 PMI의 점검을 마치고 승인하기 까지는 약 한 달가량이 소요될 전망이다. 
 
산은이 계획안을 최종 승인하면 본격적인 통합 작업이 진행된다. 대한항공은 올 1분기 내에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4000억원의 중도금을 납부한다는 계획이다. 또  6월에 있을 아시아나항공 유상증자 참여를 통해 지분을 확보하면서 인수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항공 업계 관계자는 "대한항공이 이번에 제출한 PMI에 메가 항공사에 대한 구체적인 모델이 담겨있을 것"이라며 "PMI 최종 승인을 받으면 기업결합심사를 비롯한 나머지 절차도 한층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권안나 기자 kany87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