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종인 "여, 윤석열 내치는 근본 이유 소상히 설명해야"
비대위원회의 발언…"판사 사찰 명분 들어 검찰·사법부 분열 초래"
2020-11-30 10:42:22 2020-11-30 10:42:22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추미애 법무장관과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꼭 내쳐야겠다는 근본적인 이유가 뭔지 국민에게 소상히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지금 정부와 민주당이 진행하고 있는 윤 총장 내쫓기 시도는 법치국가에서 용납될 수 있는 상황인지 국민의 상식에서 질문해 볼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 위원장은 특히 추 장관이 윤 총장 직무정지 사유 중 하나로 '판사 사찰' 논란을 제기해 검찰과 사법부의 분열을 초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윤 총장을 내쫓기 위해 판사와 검사 사이를 벌어지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판사를 사찰했다는 명분을 들어 사법부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며 "문재인정부 이후 모든 사회 분야가 분열된 상황에서 사법부와 검찰의 분열을 초래하려고 하는 의도를 왜 갖고 있는지 국민의 상식으로는 납득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윤 총장 건 국정조사를 언급했던 이낙연 민주당 대표를 향해 "신속히 당에 이야기해서 국정조사가 진행될 수 있게 해주기를 바란다"며 "집권여당 대표의 말씀이 당에서 받아들여지지 않고 국민으로부터 희화화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법원에서 윤 총장이 제기한 직무배제 조치 집행정치 가처분 신청 심사가 있는데 대한민국의 법치가 살아 있다는 걸, 헌법과 법률에 따른 양심으로서 국민들께 확인시켜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