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골치 아픈 전동킥보드 사고, 서울시, 제도·시설 정비 '투트랙'
제도적 문제로 인한 혼란 해소
2020-11-10 14:58:38 2020-11-10 14:58:38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서울시가 공유PM(전동킥보드), 개인형 이동수단 활성화 등으로 변화하고 있는 교통 환경에 시민의 안전한 보행권을 확보하기 위해 나섰다. 제도와 시설 정비로 전동킥보드의 사고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서울시 교육청과 서울지방경찰청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보행안전을 위한 합동 캠페인 등 '보행안전개선 종합계획'을 10일 발표했다.
 
최근 전동킥보드와 자전거, 오토바이 등이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하지만 제도적 미비와 실제 단속이 어려워 안전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전동킥보드는 휴대성과 빠른 속도를 장점으로 이용 대수가 늘었지만, 안전운행 미준수로 사고 건수가 지난해 대비 168%로 증가했다.  서울 공유 전동킥보드는 지난 2018년 150여대에서 올해 3만5850여대로 급증했다.
 
이에 서울시는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보행권을 최우선으로 해 교통 요건 구축을 목표로 이번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중앙정부의 법·제도 정비와 함께 서울시에서 즉시 추진 할 수 있는 보행우선 문화확산과 시설정비 시행 등 '투트랙' 전략으로 변화하는 보행환경에 대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지자체·정부·민간 협업을 통한 보행안전을 위한 법·제도 정비 △이용자와 일반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보행안전 문화' 확산 △보행권 확대를 위한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강화 등 3개 분야 13개 과제를 지정해 보행권 확보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키로 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서울시는 사람 중심, 보행자 중심의 철학을 선언하며 보행공간 확충, 사고 저감, 안전한 교통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보행 사업을 추진해 왔다"며 "보행, 개인형 이동수단 등 녹색 교통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교통 정책을 수립하고, 나아가 시민의 삶의 질이 더욱 높아질 수 있도록 서울만의 '보행 경쟁력'을 세계적 수준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라임코리아의 라임 안전 도우미들이 21일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라이더들에게 안전한 주행 방법과 전동킥보드 관련 현행 법규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라임코리아 제공) 2020.05.21. 사진/뉴시스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