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로나 대출만기 연장해도 돈 갚을것"
은성수, 도덕적해이 지적 반박…"지역금융 발전 방안도 검토"
2020-10-12 16:03:34 2020-10-12 16:03:34
[뉴스토마토 최홍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만기연장·이자상환유예와 관련해 금융부실 지적이 나오지 않도록 관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은 위원장은 12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이 "코로나 대출 만기연장·이자상환유예 제도가 생명수와 같은 조치임에도 일각에서는 채무자 도덕적 해이를 제기한다"고 말하자 "채무자가 돈을 안갚을 것으로 예단해선 안 된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코로나로 가장 힘든 사람들이 소상공인데도 여전히 금융권 부실 우려를 주장하는 자들이 있다"며 "죽어가는 사람한테 물을 주면 안된다는 것과 똑같은 논리"라고 비판했다.
 
은 위원장도 박 의원의 말에 공감했다. 은 위원장은 "죽어가는 분한테 물을 주는 상황에서 나중에 돈을 안 갚을 것까지 미리 생각해서는 안 된다"며 "향후 채무자들이 연착륙하고 도덕적해이를 비롯한 금융부실이 일어나지 않도록 잘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시중은행들이 코로나 지원과 관련해 상품 끼워팔기를 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은행 창구 직원이 그런 행위를 하지 않도록 지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 금융지원과 관련해서 저신용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들여다보겠다는 입장도 전했다. 민주당 전재수 의원은 "신용등급이 낮은 소상공인들은 코로나 지원 프로그램을 받는 게 어렵다"며 "대부업도 신용평가를 하기 때문에 결국 소상공인들은 불법사채에 내몰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은 위원장은 "금융위 부위원장이 일주일에 한번씩 관련 회의를 소집하고 있다"며 "소외되는 소상공인이 있는지 점검하겠다"고 설명했다.
 
은 위원장은 지역은행 경쟁력이 시중은행에 비해 악화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선 "지역금융은 지역산업 유치로 봤을 때 잘 돼야 한다"며 "차별화하는 방안을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최홍 기자 g243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