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독감 예방 무료 접종 중단···책임은 누가?
2020-09-23 14:54:41 2020-09-23 14:54:41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독감 예방 무료 접종 계획이 전격적으로 일시 중단된 가운데 책임 여부를 놓고 여론이 갈리고 있다. 유통 과정 문제인 만큼 업체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견과 애당초 정부의 업체 선정 단계가 치밀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정부는 22일 독감 백신이 운송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됐다며 당일 실시할 예정이었던 백신 무료 접종을 일시 중단했다. 냉장 유지가 기본인 백신 유통 과정에서 일부 배송 기사들이 냉장차의 문을 한참 열어 두거나 판자 위에 박스를 쌓아두고 작업한 것으로 드러났다. 방역 당국은 백신 품질 이상 여부 검사가 끝나는 2주 후부터 접종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주 간 국민 안전 방어막에 차질이 생긴다는 말이다.
 
23일 오전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를 찾은 시민들이 독감 예방접종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현행법상 의약품 도매업체는 의약품에 허가된 온도를 유지하도록 보관·운송해야 되는 책임이 있다. 백신 유통을 맡은 신성약품은 책임을 인정하며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가 제대로 업체를 선정하지 않아 사고가 일어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지금껏 냉장 유통 관리 전문 회사들이 배송해 문제가 없었는데 신성약품이 올해 처음 백신의 국가접종 유통을 맡으면서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한 제약업계 관계자는기존에 입찰하던 회사들이 정부가 공급 가격을 계속 깎으니까 참여하지 않고 유찰됐다지금껏 문제가 없었던 건 콜드 체인(냉장 유통) 관리 전문 회사들이 배송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반면 또 다른 제약업계 관계자는 시스템의 문제라며 입찰은 질병관리청이 소관하고 물류는 지자체에서 맡고 있어 서로 책임을 떠넘길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라고 했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