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 온라인 성과발표회 11일 개최
미세먼지 예보 역량 향상 등 7대 주요 성과 발표
2020-09-10 12:00:00 2020-09-10 12:00:00
[뉴스토마토 이우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환경부, 보건복지부는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 성과발표회를 11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사업은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된 이후 과학기술 기반의 미세먼지 문제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세 부처가 단일 사업단을 구성해 총 492억원 규모로 출범한 사업으로, 2017년 9월 연구를 시작해 이 달 종료된다.
 
이번 성과발표회에서 사업단장과 4대 부문별 세부 사업단장이 사업의 개요와 추진경과, 각 분야별 연구 성과, 향후 성과 활용·연계 방안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주요 성과로는 △미세먼지 저감 정책 수립의 과학적 근거가 되는 연구 결과 도출 △미세먼지의 인체 영향 과학적 규명 △미세먼지 노출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 가이드라인 마련 등이 있다.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종료 이후 정부는 단기적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술개발 위주에서 벗어나 미세먼지 문제의 근본적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다부처(환경부(주관), 과기정통부, 해수부 등) 공동 기술개발 사업(예타)을 기획하고 있으며, 예타가 통과돼 사업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부처별 신규 사업을 통해 미세먼지 연구를 중단 없이 이어나갈 예정이다.
 
김봉수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3년 동안 과학기술 기반의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주신 연구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미세먼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R&D를 계속 지원하고, R&D 성과가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국민들께 쉽게 설명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우찬 기자 iamrainshin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