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낙연 "윤영찬에 엄중 주의"…야 '드루킹 연관' 공세
"오해살 수 있는 행동…당내 의원들 모두 언동 조심해야"
2020-09-09 11:07:06 2020-09-09 11:10:46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영찬 의원의 '포털 통제' 논란에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엄중하게 주의를 드린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이번 논란을 '드루킹 사건'과 연관지으며 공세를 강화하는 모습이다.
 
9일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우리 당 소속 의원이 국회 회의 중 한 포털 매체에 부적절한 문자를 보낸 게 포착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 의원께 알아보니 우리 당 대표 연설과 야당 대표 연설을 불공정하게 다뤘다는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고 한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해를 살 수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 의원뿐 아니라 몇몇 의원께서 국민들께 걱정을 드리는 언동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우리 의원님들 모두, 저를 포함해서 모든 의원들이 국민께 오해를 사거나 걱정을 드리는 언동을 하지 않도록 새삼 조심해야겠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지난 8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연설이 진행된 국회 본회의장에서 포털 메인화면의 뉴스 편집 문제를 제기하며 카카오 관계자를 국회로 부르라고 지시하는 문자를 보낸 바 있다. 윤 의원은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냈으며, 네이버에서 대외협력 담당 이사와 부사장을 거친 인물이다.
 
이에 국민의힘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들은 "언론에 대한 갑질이자 포털장악의 민낯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일"이라며 "청와대가 윤 의원을 왜 국회로 보냈는지 상당히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포털을 현 청와대와 여당이 좌지우지했다는 소문이 시중에 팽배했는데 이번 사건으로 이 사안이 드러났다고 생각한다"며 "정부·여당은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재발방지, 윤 의원의 상임위 사보임 조치, 법적 조치 등 엄정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사건을 드루킹 재판과 연결짓고 있다. 과방위 국민의힘 위원들은 이날 회견에서 "드루킹 재판 당시 1심 판결에서 '네이버 임원 중 정보원이 하나 있다'라는 진술이 나왔다'"며 "'윤영찬'이라는 실명이 거명되지 않았지만 그를 의심하게에 충분했다. 그런 그가 스스로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