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재명, '재난지원금' 소신 행보 …"비판에 정면승부 하겠다"
홍남기 우려에도 연일 '보편적 2차 재난지원금 지급' 강경 입장 밝혀
2020-09-01 13:54:20 2020-09-01 14:39:17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2차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가 정치권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 보편적 재난지원금 지급에 이견을 표시한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일부 언론에 날을 세웠다. 일각의 비판에 움츠러들고 입장을 철회하기보다 더 적극적으로 주장을 개진하는 정면승부 전략을 택한 셈이다. 정책 전문가와 행정가 이미지를 각인시켜 대선가도에서 우위를 선점하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1일 이 지사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연일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나섰다. 그간 이 지사는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과 생활고 타계를 위해 '모든 국민에게 1인당 30만원씩 지급하자'는 입장을 견지했다. 또 이 지사는 대선주자 가운데 가장 활발하게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고 정치적 사안에 대해 의견을 표명했다. 하지만 최근 이 지사의 SNS에 이목이 집중된 건 건 '보편적 재난지원금' 지급에 난색을 보인 홍 부총리와 언론 등에도 거침없는 반박 논리를 전개하고 있어서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자료 일부 내용만 발췌해 국민을 호도하는 언론 보도 행태에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라는 글을 올려 보편적 재난지원금의 경제적 효과를 지적한 언론을 겨냥했다. 그는 "재난지원금 효과를 평가 절하하려는 의도를 가진 일부 언론에서 한국은행의 자료 일부만을 인용 보도해 국민께 큰 혼란을 주고 있다"면서 "해당 기사는 (재난지원금 효과가 적다는) 방향을 미리 정해놓고 연구 결과를 끼워 맞춘 보도라는 사실을 바로 알 수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1차 지급을 통해 효과가 입증된 경제 백신인 재난기본소득 지급이 다시 한번 이루어져 신음하는 국민에게 단비가 될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라고 강조했다.
 
7월28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지사는 전날인 8월31일 저녁에도 페이스북을 통해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책임 없는 발언'이라고 한 홍 경제부총리에 반박했다. 앞서 홍 부총리는 당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참석, 이 지사의 2차 재난지원금 지급 주장과 재정건정성 우려를 묻는 임이자 미래통합당 의원의 질의에 "신문 보도상으로 들었는데 책임 없는 발언"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또 임 의원이 "철없는 얘기죠?"라고 묻자 "그렇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이 지사는 "국가부채 비율이 불과 40%대인 우리나라가, 전국민 30만원씩 지급해도 겨우 0.8% 늘어나는 국가부채비율이 무서워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못한다는 주장이 이해가 안 된다"며 "사사건건 정부 정책을 발목잡고 문재인정부 실패만 바라며 사실왜곡 일삼는 통합당이야 그렇다쳐도 홍 부총리께서 국정 동반자인 경기도지사의 인터뷰를 확인도 안한 채 '철이 없다'는 통합당 주장에 동조한 건 당황스럽다"고 지적했다.
 
또 "재정건전성 걱정에 '경제회생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를 바랄 뿐"이라며 "대한민국 국민 4분의 1이 넘는 1370만명 경기도민의 위임을 받은 도정 책임자로서 정부 정책에 의견 정도는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존경하는 홍 부총리께서 ‘철없는 얘기’라 꾸짖으시니 철이 들도록 노력하겠다"는 뼈 있는 한마디를 남겼다.
 
이 지사는 그간 보편적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주장하면서 이에 반대하는 통합당에 대해선 비판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최근엔 중앙정부와 언론에도 강경대응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일각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선 모든 국민에 2차 재난지원금을 주는 게 필요하다는 정치철학에 따른 소신 행보라는 평가다.
 
동시에 유력 대선주자로서 현안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내는 한편 의제 선점을 위해 정면승부의 길을 택했다는 분석이다. 이 지사 측 인사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와 오차 범위 안에서 대선 경쟁이 전개됨에 따라 이 지사가 '정책 전문가', '국민의 일꾼'을 자임하며 정면승부를 하자는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면서 "국민께 희망을 주고 행복하게 해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정책의 최우선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