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KT, PASS앱 모바일운전면허증으로 통신서비스 가입
2020-08-20 10:17:52 2020-08-20 10:17:52
[뉴스토마토 이지은 기자] KT(030200)는 실물 신분증 없이도 패스(PASS) 애플리케이션(앱)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로 KT 통신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고 20일 밝혔다.
 
패스 모바일운전면허는 통신사 본인인증 앱인 패스에 본인 명의의 운전면허증을 등록한 후 신분증명 및 운전자격 확인에 이용하는 서비스다.
 
지난해 9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규제샌드박스로 국내에서 처음으로 상용화된 디지털 공인 신분증이다. 이를 이용해 통신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게 된 것은 통신사 최초라는 것이 KT의 설명이다.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T스퀘어 방문고객이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기종을 변경하기 위해 패스 앱 모바일운전면허증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KT 
 
KT 가입자들은 휴대전화 기기변경과 유무선 서비스 가입·변경 및 해지 업무를 진행할 때 실물 신분증 없이 KT 패스 모바일운전면허만 제시하면 되는 등 신분증이 필요한 모든 업무에 패스 모바일운전면허를 적용할 수 있다. 인터넷(IP)TV 업무 처리는 추후 적용될 예정이다.
 
패스 모바일운전면허는 보안성과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QR코드와 바코드가 노출되는 화면에 캡처 방지 기술을 적용하고, QR코드 유효시간인 30초가 지나면 QR코드를 초기화한다. 또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데이터 위변조를 방지해 고객 정보를 보호한다.
 
통신 서비스 가입 시 필요했던 신분증 스캔 절차도 고객이 패스 앱에서 직접 신분증 이미지를 전송하도록 대체해 신분증 도용을 막는다.
 
이성환 KT 5G·기가 사업본부장(상무)은 "앞으로도 KT는 고객 중심의 유연한 사고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jieun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