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폼페이오 “엄청난 증거 있다”…코로나19 발원지 우한연구소 지목
2020-05-04 10:18:04 2020-05-04 10:18:04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코로나19 발원지로 중국 우한바이러스연구소를 지목하며 엄청난 증거가 있다고 주장했다.
 
3(현지시간) 폼페이오 장관은 ABC방송 디스 위크에 출연해 중국은 세계를 감염시킨 역사가 있고, 수준 이하의 연구소를 운영한 이력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중국 연구소의 실패로 세계가 바이러스에 노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중국이 감추고 숨기고 혼란스럽게 하지 않았다면 팬데믹은 결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고, 그렇게 광범위하게 퍼지지도 않았을 것이라며 “(중국이) 세계보건기구(WHO)를 도구로 활용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거부로 우한실험실에 대한 국제 공동 조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거듭 비판했다. 그는 과학자들이 미국에서 활동했다면 이것(바이러스 샘플)을 제공했을 것이라며 “(그래서) 의견을 교환하고 신속하게 대응책을 찾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미 국가정보국(DNI)이 지난 1일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사람에 의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졌거나 유전적으로 변형되지 않았다는 광범위한 과학적 합의에 의견을 같이 한다고 한 것에 대해선 그렇다. 나도 동의한다믿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한 발 물러섰다.
 
중국이 바이러스를 의도적으로 유출했다고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말할 게 없다. 알아야 할 게 더 많이 있다고 생각한다그러나 이렇게 말할 수 있다. 그 질문들에 대해선 최선을 다해 답변했었다고 즉답을 피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사진/뉴시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