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종인 비대위' 임기 제한, 당 내홍 격화
'활동기한 4개월짜리' 반쪽 출범…김종인 측은 '거부 의사'
2020-04-28 17:22:58 2020-04-28 17:22:58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미래통합당이 28일 개최한 전국위원회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안건이 통과됐지만 지도체제와 관련한 당 내홍은 당분간 더욱 격화될 전망이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임기가 오는 8월말까지로 제한되면서 향후 비대위의 활동기한을 놓고 당내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전국위원회를 열어 김종인 전 총괄상임선대위원장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임명안을 인준했다. 재적인원 639명 가운데 323명이 참석했고 찬성 177명으로 통과됐다.
 
미래통합당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과 정우택 전국위원회 의장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릴 예정인 미래통합당 제1차 상임전국위원회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하지만 상임전국위가 무산돼 비대위 기한이 8월31일까지로 제한된다. 임기 제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온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거부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김 전 위원장 쪽 인사인 최명길 전 의원은 이날 문자메시지를 통해 "김종인 대표는 오늘 통합당 전국위에서 이뤄진 결정을 비대위원장 추대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통합당은 이날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당헌을 개정할 예정이었지만 정원 45명의 과반에 못 미치는 17명만 참석해 무산됐다. 정우택 상임 전국위 의장은 "여러 가지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 오늘 제1차 상임전국위는 개최하지 않는 것으로 선언한다"고 밝혔다. 당초 상임전국위에서는 김종인 비대위원장 임기 제한을 없애기 위해 오는 8월말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는 당헌 부칙을 고칠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4·15 총선에서 기록적 참패를 당한 통합당은 당분간 지도체제를 놓고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일각에선 당권을 노린 당내 중진들의 '반 김종인 사전작업'이 성과로 나타났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날 자유청년연맹 회원들은 전국위 회의장 앞에서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반대하며 조기 전당대회를 요구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통합당은 이날 오전에도 당선자 총회를 열었지만 김종인 비대위에 대한 찬반 격론이 약 3시간 넘게 벌어졌다. 중진 의원들 사이에서는 김종인 비대위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이 많았던 반면 당선자들이 주체가 돼 향후 지도체제를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 대한 통합당의 내홍은 전날 3선 당선자 모임에서부터 예견됐다. 3선 당선자들은 "당선자 총회를 먼저 개최한 후 전국위원회를 개최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지도체제 문제는 향후 당의 운명을 가르는 중요한 문제다. 당선자 총회를 통해 당의 개혁 방안에 대해 (의견) 통일을 한 후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