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통합당 공천 갈등 표면화…황교안, 공관위 결정 '제동'
"공천 결정 일부 재검토해야"…'김종인 선대위' 안건도 내주 연기
2020-03-12 15:25:19 2020-03-12 22:38:1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미래통합당의 공천을 둘러싼 논란이 점차 커지면서 황교안 대표가 12일 공천관리위원회에 일부 공천의 재검토를 요구했다. 공천에서 배제된 인사들의 반발이 커지자 결국 직접 개입에 나선 것이다. 공천 문제를 둘러싸고 황교안 대표와 공관위의 갈등이 표면화되는 모양새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안팎의 지속적인 문제 제기를 보면서 현재까지의 공관위 결정 일부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진행되는 공천 일부에서 잡음이 나오고 있다"며 "공관위원장과 공관위원들도 당의 이런 입장을 열린 마음으로 적극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모든 공천이 완벽할 수 없다"며 "그러나 총선에서 뜻 모아 압승하기 위해선 일부 조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가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통합당 최고위는 서울 강남을, 인천 연수을, 대구 달서갑, 부산 북강서을, 부산진갑, 경남 거제 등 6곳의 공천심사 결과에 대해 공관위에 재의를 요구했다. 이날 비공개 최고위회의에서는 공천에서 탈락한 권성동 의원,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은 재의 요구 대상에 해당하지 않아 언급되지 않았다.
 
황 대표가 일부 공천 재검토라는 강수를 둔 것은 최근 잇따르는 당 내부의 공천 반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당내에선 김형오 공관위원장의 사천 논란과 공천 결과 불복 등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 공천 배제된 이들이 서울과 인천, 대구, 부산 등 각지에서 무소속 출마 의사를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공천에서 탈락한 수도권 전직 당협위원장 등 일부 인사들은 황 대표에게 공관위 결정을 바로 잡아달라고 공개적으로 요구하기도 했다.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통합당의 '공천 잡음'을 지적한 것이 황 대표의 결단을 이끌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황 대표가 김 전 대표를 상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기 위해 미리 공천 잡음 해소에 나선 행동이라는 것이다. 김 전 대표는 "공천 후유증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면 선대위원장을 맡을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당초 통합당 최고위는 이날 '김종인 선대위 발족' 안건을 의결할 계획도 있었지만 공관위 수용 여부를 지켜본 뒤 다음주 다시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공관위가 최고위 결정을 수용할지는 불분명하다.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이날 "최고위는 최고위의 권한이 있고 우리는 우리의 권한이 있는 것이다. 각자의 권한대로 하면 되는 것"이라며 원칙대로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관위원 재적 인원 중 3분의 2 이상이 동의해 결론을 내리면 최고위는 공관위 결정에 따라야 한다. 재의 요구가 수용된다면 공관위에서 선정한 후보가 반발해 또 다른 잡음이 일 수 있다.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