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형오 "변하지 않으면 다 죽는다"…공천 승복 촉구
"무소속 출마는 있어선 안 될 일…정권 심판에 힘 모아달라"
2020-03-11 20:09:32 2020-03-11 20:09:32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11일 공천 결과에 따른 일각의 조직적 반발 조짐에 대해 "변하지 않으면 우리는 다 죽는다"며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문재인정권을 심판하는 대의를 위해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이 공관위 결정에 불만을 제기하자 공천에 승복해달라고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든 역사적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수도권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영남권의 노블리스 오블리주가 요구됐고 불출마를 결단한 의원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묵묵히 할 도리를 다했겠지만 불가피하게 교체된 의원들에 대해서도 미안하고 송구한 마음"이라고 전했다.
 
미래통합당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11일 오후 국회에서 공천관리위원회 회의를 끝내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 위원장은 공천 탈락자들의 무소속 출마 움직임에 대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문재인정권을 심판하기 위해 우리가 힘을 모아도 힘겨운 이런 상태에서 무소속으로 나가는 것은 문재인정권을 위한, 여당 후보를 당선시키는 일밖에는 안 된다"고 밝혔다. 이어 "본인은 억울해도 그런 역할을 하지 말아야 한다"며 "무소속 나온 분들이 당선될 리도 없지만, 당락을 떠나서 다시는 당에서 받아주는 일이 없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일각에서 제기되는 '사천 논란'에 대해서는 "나는 일주일 후면 시민으로 돌아갈 사람"이라며 "(이번) 공관위를 역대 어느 공관위보다 가장 민주적으로 운영했다. (사천 논란은) 택도 없는 (어림없는) 소리"라고 밝혔다. 강원 강릉에서 공천 배제된 권성동 의원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위원장 경력 때문에 공천에서 배제됐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그렇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최선을 다해 그릇을 넓혔고 판갈이도 마쳤다"며 이번 공천이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한 과정을 거쳤다고 자부했다. 그는 "나눠먹기 없고, 계파 없고, 밀실 없는, 공정하고 청정한 공천이었다고 감히 말씀드린다"며 "다른 곳처럼 어떠한 혼란과 잡음, 살생부나 지라시 공천 없었다. 비록 조용하고 더디더라도 최대한 인격과 예의를 존중하는 방향으로 진행해왔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