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신종 코로나, 경기도 콜센터로 문의 가능……도내 시군에 36억 긴급 투입
이재명 "마스크 폭리, 현장 단속"…도 "기재부에 마스크 매점매석 행위 금지 상품 지정 요청"
2020-01-30 17:41:13 2020-01-30 17:41:13
[뉴스토마토 조문식 기자] 경기도 콜센터(031-120)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감염원·접촉자·전파 등과 관련한 각종 정보 및 유의사항을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와 동일한 수준으로 상담한다. 도는 도내 시·군에 각 1억원 및 소방재난본부에 1억200만원 등 재난관리기금 총 30억200만원을 긴급 투입하는 한편, 마스크 등 위생용품 매점매석 행위에 대한 즉각적인 현장조사에 착수한다고 30일 밝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에 상담 전화가 쏟아지고 있어 통화 연결이 어렵다는 지적에 대해 도는 “도민들에게 정확한 정보와 지침을 신속히 제공하고자 지난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120 경기도 콜센터 상담직원 교육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도에 따르면 콜센터 상담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에서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지침을 바탕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특성 및 발생 동향, 민원 상담 시 대응·안내방법 등이 다뤄졌다. 경기도 콜센터는 증상 및 접촉자 문의 시 시·군 보건소를 안내한 뒤 바로 연계하고, 모든 민원인에게 통화 종료 후 감염증 예방수칙 이미지 등을 문자로 전송하고 있다.
 
이재명 지사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와 동일한 상담이 가능하니 도민 여러분께서는 좀 더 빠르게 연결되는 경기도 콜센터로 전화 주시기 바란다”고 소개했다. 또 “불안과 혼란을 신속히 해소하고, 감염증의 확산 방지와 조기 종식을 위해 긴밀하게 공조하고 있다”며 “위기 상황일수록 정확한 정보를 토대로 바른 대응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30일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점검회의(영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도는 마스크 등 위생용품 매점매석 행위에 대한 단속도 펼친다. 현재 온라인 쇼핑몰에서 마스크 가격이 10배 이상 폭등하고 주문이 취소되는가 하면 약국이나 편의점에서도 마스크가 품절되는 등 주문·판매량이 폭증하는 데 따른 조치다.
 
이 지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주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점검회의(영상회의)에 참석한데 이어 시·군 단체장 회의를 개최해 위생용품 단속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 지사는 “마스크 같은 물품 공급 문제가 심각해지는 것 같아서 제안을 드렸다”며 “도 차원에서 관련 법령에 따라 마스크 생산, 유통업체 현황 기초 조사를 바로 시작하고 시·군에도 협조 요청을 하겠다”고 했다.
 
도는 특별사법경찰단을 활용, 도내 마스크 판매·제조업체에 대한 현장지도 점검을 벌일 방침이다. 또 온라인 쇼핑몰의 부당한 마스크 가격 인상에 대해서는 판매업자에 대한 시정 요구를 하고, 주문취소 요구나 사재기 등 소비자피해를 막기 위해 도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기획재정부에는 매점매석 행위 금지 상품으로 마스크를 지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점매석이 적발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30일 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종합점검회의(영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조문식 기자 journalma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