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20 신년사)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 "새해에는 중소기업서 성장동력 찾아야"
2019-12-29 12:00:00 2019-12-29 12:00:00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가능성과 역동성을 가진 중소기업에서 우리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야 합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사진)은 2020년 신년사를 통해 "새해에도 한국 경제는 대내외 환경의 불확실성으로 엄중한 상황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중소기업 중심의 도전과 혁신으로 재도약의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이 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대·중소기업 간의 상생이 새로운 혁신의 시작점"이라며 "대기업은 이미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만큼 중소기업도 적정 이윤이 보장돼야 설비투자와 R&D를 하고 근로자 복지도 향상시키면서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미국과 중국 의존도가 높았던 수출이 정부의 신남방·신북방 정책에 맞춰 다변화되고 있다"며 "시장개척단 파견 확대, 해외 판로 확보, 현지 진출기업의 애로 해소 등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에도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전통제조업 기반인 중소기업협동조합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협동조합 공동사업의 불확실한 담합적용 기준을 실효성있게 개정하고 기초지자체에 중소기업협동조합 전용 지방조례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회장은 또 최저임금 결정기준에 '기업의 지불능력 반영'과 '영세기업 및 소상공인 구분적용', '화평법과 화관법 등 중소기업을 옥죄는 환경규제 개선'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끝으로 그는 "중소기업계가 새해의 경영환경을 상징하는 사자성어로 '암중모색'을 선택했다"며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내실을 다져 재도약하겠다는 중소기업계 의지를 담아 중기중앙회가 중소기업의 더 밝은 내일과 대한민국의 행복한 미래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