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북한 영유아 28% 영양실조…대북제재 속 지원해야"
"보건·의료 인도적 지원, 정치상황과 연계 말아야"
2017-07-08 22:46:19 2017-07-08 22:46:19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8일(현지시각) 북한 영유아의 영양실조 문제에 대해 국제 사회의 협력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독일 함부르크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장에서 열린 3·4세션에서 “한국은 북한의 영유아 영양실조 문제에 주목하고 있다”며 “보건·의료 분야의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연계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UN 보고에 따르면 북한의 경우 전체 인구의 41%, 특히 5세 미만 아동의 28%가 영양실조 상태”라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 내에서 체계적이고 엄밀한 모니터링과 함께 지원이 이뤄지도록 국제기구 및 민간단체와 협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제 난민 문제를 언급하면서 한국의 분단 상황을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한국은 분단과 한국전쟁으로 대량 난민사태를 겪었던 경험이 있고, 지금도 적지 않은 탈북자가 있다”며 “이러한 경험과 연대감을 바탕으로 전세계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에 동참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국은 파리협정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유엔에 제출한 2030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여성 지도자도 더 많이 배출돼야 한다”며 “저는 지금 새 내각 장관의 30%를 여성으로 임명하기 위해 노력중”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응웬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7일 오후(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린 독일 함부르크 메세에서 양자회담을 하기에 앞서 실무진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