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박상정기자] ◇에스에너지, 삼성물산 효과..上
에스에너지가 삼성물산의 해외 대규모 수주에 힘입어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날 외국인은 6만5000주, 기관은 9800주 순매수를 기록했다. 거래량도 237만주로 전날의 4배 가량 급증했다.
에스에너지는 삼성물산이 제3자 배정 유증에 참여한 기업이고 태양광 관련 사업에서 해외시장 진출때 상호협력하고 있다. 최근 미국·캐나다 태양광시장 진출에 필요한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에듀박스, IPTV 교육방송 활성화 기대..上
이명박 대통령이 IPTV를 통한 교육용 방송강의를 사교육 절감 해법으로 제시함에 따라 에듀박스가 강세다.
에듀박스는 전날보다 100원(14.49%)오른 790원에 마감됐다.
외국인은 36만주 사들이며 지수 상승을 이끌었고 거래량은 2967만주로 전날에 비해 15배 이상 급증했다.
이 대통령은 전날 서울 도봉구 농협창동유통센터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학원비가 너무 올라 힘들다는 주부들에게 방송강의를 통해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IPTV는 일반 TV와 달라 한 달 전 내용도 찾아 볼 수 있으며 학생 개개인이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다며 IPTV 예찬론을 펼쳤다.
에듀박스는 지난해 말 IPTV 실시간 채널사업자인 한국어린이방송의 경영권을 인수해 IPTV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조광ILI, 원전 사업 진출 기대..上
조광ILI가 원자력 발전 사업 진출 기대감에 사흘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날 조광ILI는 가격제한폭까지 오르며 6900원에 마감됐다.
외국인은 1549주 사들였고 거래량은 314만주로 전날에 비해 4배 이상 급증했다.
조광ILI는 지난 18일 한국전력 컨소시엄의 UAE원자력 발전소 수주를 계기로 원자력 시장의 신규수요 증가가 예상되면서 미국기계학회(ASME)의 내진 테스트 검증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조광ILI 관계자는 “미국 기계학회의 인증을 받으면 수입에 의존했던 제품을 국산화함으로써 수입대체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이번에 수주한 UAE원자력 발전소 및 신규 원자력 발전소 프로젝트의 참여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