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거래소, ETF·ETN 홈페이지 개편
2016-12-20 13:32:36 2016-12-20 13:32:36
[뉴스토마토 권준상기자] 한국거래소(KRX)는 최근 국민 재테크 수단으로 관심이 높은 상장지수펀드(ETF)·상장지수증권(ETN) 상품을 투자자가 쉽게 비교·검색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ETF·ETN 상품 비교검색’ 서비스를 개편한다고 20일 밝혔다.
 
국내 ETF·ETN 시장의 성장과 함께 다양한 상품이 상장됨에 따라 투자상품 선택 시 상품을 쉽게 비교·분석하길 원하는 수요가 증가했지만 그간 KRX 홈페이지에서 제공된 상품검색 화면은 투자자가 상품 간 총보수와 수익률 등 중요정보를 비교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거래소는 투자자의 편의를 위해 KRX 홈페이지를 개선해 ‘ETF 상품 비교검색 화면’과 ‘ETN 상품 비교검색 화면’을 오픈했다. 국내 ETF·ETN시장은 지난달 말 기준 총 375종목으로 상장종목수 기준 아시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개편안을 살펴보면 One-Stop 종합정보 화면을 제공한다. 투자자의 관심이 높은 정보를 한 화면에서 비교할 수 있는 상품 비교검색 화면을 마련한 것이다. 수익률, 추적오차 등에 대한 상세정보를 간편한 탭(Tab) 이동으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했다. 새로 추가된 탭 기능으로 투자자는 상품 비교검색 화면에서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는 불편함 없이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검색기능도 다양화했다. 검색 단어를 입력하거나 키워드 선택만으로 상품을 검색할 수 있는 방법 등 다양한 검색기능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제공정보를 기존 7개에서 16개로, 상품 검색기능도 기존 5개에서 10개로 늘렸다. 
 
ETF·ETN 상품 비교검색 이용방법은 KRX홈페이지에서 상단에 시장정보로 들어간 후 증권상품, ETF, 상품비교검색을 차례로 클릭하면 된다. 또는 KRX홈페이지 메인화면 배너에서 ‘ETF 상품 비교검색 바로가기’를 선택해도 된다. 
 
투자자는 기초자산(주식, 채권 등), 기초시장(국내외)국가(일본, 중국 등) 등 다양한 기준을 선택한 후 조회하면 된다. 일부 기준만 선택 시 선택한 기준에 부합하는 종목을 검색하며, 수익률 등 상세정보 검색은 ‘수익률·총보수’ 탭 등으로 이동한다.
 
해당 조건에 맞는 ETF의 종목코드, 종목명, 기초지수, 수익률 등의 중요정보는 상장일자 순으로 제공된다. 제공된 정보의 제목(종목명, 총보수 등)을 클릭하면 오름차순과 내림차순으로 손쉽게 정렬이 가능하다. 화면 하단의 ‘페이지 설명·콘텐츠 담당자 열기’를 선택하면 기초자산·전문용어에 대한 설명 확인이 가능하다. 
 
ETF·ETN 상품 비교검색의 특징은 수익률을 조회일, 1개월, 3개월, 1년, 5년 등 다양한 기준으로 비교가 가능하다는 점, 투자자는 상품 간 수익률, 총보수, 추적오차율 등 정보를 다각적으로 비교하고 투자상품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 기초자산, 기초시장, 국가 등 검색기능 이외에 수익률 등을 범위로 검색 가능한 점도 특징으로 꼽힌다.   
 
거래소 관계자는 “ETF·ETN을 처음 투자하는 투자자도 쉽게 상품을 검색하고 투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자산운용사 등 발행사는 수익률은 높고 추적오차율 등은 낮은 우수한 상품을 상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사진/한국거래소
 
권준상 기자 kwanjj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