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세계 최초 드론 조난 수색·구호…드론 상용화 시대 '성큼'
국토부, 조난 발생·물류 배송 드론 공개 시연회
수색·통신지원·구호물품 배송까지 '척척'…"상용화 앞당기겠다"
2016-11-17 06:00:00 2016-11-17 16:49:07
[뉴스토마토 김용현기자]  #1.소방서에 조난 상황이 신고되자 영월군청에 비상 대기중이던 정찰용 드론이 조난 현장으로 날아가 실시간으로 정찰영상을 전송한다. 이어 조난자의 정확한 위치를 수색하기 위해 열영상 카메라를 탑재한 드론이 출발한다. 또 조난자의 원활한 통신을 지원하기 위한 LTE 중계기 장착 드론은 조난 현장에서 와이파이(Wifi) 개설을 통해 통신망 확보를 지원한다.
 
이후 배송용 드론은 10kg 상당의 구호물품을 조난 현장에 전달해 구호인력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조난자를 돕는다.
 
#2. 터미널 물류집하장에 도착한 택배가 곧바로 드론에 실린다. 이후 이 드론은 시가지 위를 날아 약 3.1㎞ 떨어진 곳에 위치한 수취인에게 안전하게 전달한다.
 
접근이 어려운 재난지역의 조난자 구출을 대신하고, 물품 배송 역할까지 하는 무인비행기 드론의 시대가 현실로 성큼 다가오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6일 오후 강원도 영월 시범사업 공역에서 수색 및 구호품 배송 등 조난상황 발생 시 드론 활용 방안과 물류 배송 비행테스트로 구성된 공개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시연회는 영월읍 지역 최장 4㎞, 최대고도 450m, 시가지 상공 등 현행 항공법상 제한된 범위에서 드론의 비행이 이뤄졌다.
 
우선 세계 최초로 조난지역 수색 및 구호품 배송 토탈솔류선이 시도됐다. 시연에 투입된 드론은 조난자 수색과 정밀정찰, 통신망 개설, 구호물품 배송 등 전 과정에 투입됐다.
 
유콘시스템의 고정익 드론은 최고 고도 450m까지 날아올라 넓은 분야의 정찰 및 수색을 담당했고, KT의 회전익 드론(멀티콥터)은 열화상 카메라와 적외선 장치를 탑재해 인명 사고 발생시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했다. 
 
조난 신고 접수 시 곧바로 현장에 투입해 조난 현장 영상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유콘시스템의 고정익 드론. 이 드론은 최고 고도 450m까지 날아올라 광범위한 지대의 정찰 및 수색을 담당한다. 사진/김용현 기자
 
 
KT(030200)는 LTE 중계기를 장착하고, 지역 내 와이파이 개설이 가능한 드론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어 선보인 엑스드론의 멀티콥터는 10kg에 달하는 구호물품을 조난 지역에 정확히 배송했으며, 유콘시스템의 멀티콥터 역시 3.1㎞의 거리를 비행해 신속하고 안전하게 물품 배송을 마쳤다.
 
강창봉 항공안전기술원(KIAST) 첨단항공팀 팀장은 "수색과 통신망 구축, 구호물품 전달 등 실제 활용 가능성이 가장 큰 상황을 도심을 배경으로 실시하는 세계 최초의 사례"라며 "이번 시연은 해외 사례와 비교해 테스트 지역, 무게, 거리 등에서 유사하거나 그 이상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시연에 참여한 시범사업자들은 드론 기술이 세계 최고 수준에 도달하고 있다는 데 자부심이 대단했다.
 
엑스드론 진정회 대표는 "해보지 않은 것을 한다는 것에 대한 떨림도 있지만 부담이 많았다. 시범 테스트를 끝내고 직원들이 눈물을 흘리기도 할 정도로 부감가는 일이었다"면서도 "중국 등이 드론 분야에서 앞서가고 있다고 하지만 우리나라의 기술도 절대 뒤쳐지지 않는 수준이라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LTE 중계기를 장착하고, 지역 내 와이파이 개설이 가능한 KT의 회전익 드론(멀티콥터)이 비행하고 있다. 이 드론은 조난자에게 위치를 알려주기 위해 녹색 연기를 뿜고 있다. 야간에는 불빛 신호를 통해 위치를 노출시킨다. 사진/김용현 기자
 
 
아울러 국토부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한 시범사업 추진과 함께 '드론규제혁신 및 지원 방안'도 차질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7월부터 사업범위를 네거티브 전환 및 소형 드론(25㎏) 자본금 요건 폐지, 6개월 단위 장기 비행 승인 도입, 비행승인 면제 범위 확대(12㎏→25㎏이하) 등 항공법 시행규칙을 개정·시행했다.
 
또 드론 시장의 초기 수요 창출을 위해 공공분야의 선제적 드론 도입을 적극 추진 중이다.
 
정용식 국토부 첨단항공과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토지보상 업무 전 드론 촬영을 통해 비용 절감 및 불법 행위 적발 등의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며 "일부 공공분야에서 추진중인 실증사업의 활용범위를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드론 활성화를 위한 방안 추진으로 관련 사업자도 크게 늘고 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드론 사용사업 업체수는 지난해 말 698개에서 올해 11월 기준 962개로 크게 늘었다. 조종자격 취득자 역시 같은 기간 872명에서 1216명으로 증가했다.
 
드론 활용사업 규모뿐 아니라 분야도 확대되고 있다. 국토부는 농업용 위주로 활용되던 드론이 최근 영상촬영은 물론 건축물하자와 안전 진단, 측량, 관측 등의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시연 행사에 참여한 최정호 국토부 2차관은 "업계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실질적 지원을 위해 드론활용 비즈니스 모델 발굴과 제도 개선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면서 "야간·비가시 비행을 허용하는 특별운항허가 제도 등을 검토중으로, 빠른 시일 내에 드론택배, 야간 방송중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이 상용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용현 기자 blind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